교통행정팀장 주창호입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결산서 세입 137페이지, 차량관련 과태료에 대한 부과내역, 체납사유 및 징수대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차량관련 과태료는 「자동차관리법」위반 과태료 17만4,000원, 자동차 검사지연 과태료 3억4,708만9,610원,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과태료 3억5,262만300원을 부과하였습니다.그 중 수납액은 2억9,908만7,850원, 미수납액은 3억9,847만3,460원으로 징수율은 42.84%입니다.
자동차 검사지연 과태료와 의무보험 미가입 과태료는 검사 및 보험가입 지연일수에 따라 부과금이 결정되어 납세자의 경제적 부담이 큽니다. 자동차 검사지연 과태료는 최대 60만 원이고 자동차 의무보험 미가입 과태료는 최대 90만 원입니다. 또한, 차량과태료는 폐차나 소유권 이전 시 정리해도 된다는 인식과 더불어 경기불황에 따른 법인, 사업자의 폐업, 부도 등의 사유로 체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태료 징수율 제고를 위해 자동차검사 미수검자 및 보험 미가입자에게 검사명령서와 가입촉구서를 매월 3회 발송하고 있으며, 고지서 미수령자 및 미수납자에게 문자 납부고지 및 전화 납부 독려하겠으며, 체납자에 대해서는 독촉, 압류통지를 지속하여 과태료 체납액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결산서 309페이지, 성과보고서 899페이지,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 실적 달성률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은 화봉동 누리어린이공원에서 한국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 분야 전문강사의 지도 아래 교통안전 시설물을 활용한 참여형 현장교육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야외에서 이루어지는 체험교육인 만큼 교육 당시의 날씨나 기온 등에 따라 교육의 운영 여부가 좌우됩니다.
작년의 경우 당초 교육 신청인원은 목표치를 상향하였으나 교육 당일 황사, 우천 등 기상상황 변화 및 교육 신청기관의 자체 일정변동 등으로 당초 예정되어 있던 일정이 취소되어 불가피하게 실적을 미달성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기상 상황 및 교육 신청기관의 일정 변동으로 교육이 취소되는 경우 다른 날짜로의 적극적인 변경 유도 등을 통해 더욱 많은 아이들이 체험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결산서 310페이지, 일반회계 명촌초 보행환경 개선사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명촌초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명촌초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하여 학교 인근 도로 50m 구간에 폭 1.5m 내외로 보·차도 분리를 위한 인도 개설 및 방호울타리, 노면표지 등 교통안전시설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그간 추진사항으로 ’24년9월 시비 보조금이 교부되었으며, ’24년10월 울산경찰청, 명촌초 및 울산교육청과 함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였습니다. 인도 개설을 위해 명촌초 학교부지 일부 무상사용이 필요하여 2024년도11월 울산교육청에 협조 요청을 하였고, 올해 1월 학교부지 무상사용 허가를 득하게 되었습니다.
당초 올 2월 착공 예정이었으나 명촌초등학교에서 안전한 통학 환경을 위하여 착공을 여름방학 기간으로 연기 요청함에 따라 오는 7월 착공하여 방학 기간 내 준공 예정입니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통해 예산집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교통행정과 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