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실장 홍성욱입니다.
항상 기획홍보실에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해 주시는 이수선 의장님과 강진희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홍보실 담당주무관을 소개하겠습니다.
(담당주무관 소개)
지금부터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14년도 구정운영방향, 일반현황, 재정현황을 보고 드린 후 기획홍보실 소관 기본현황, 예산 편성현황,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구정운영 방향입니다.
2014년 7월부터 시작되는 민선 6기에는 새로운 도약, 창조경제도시 북구를 구정 목표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도시 등 네 가지의 구정방향과 참여와 소통의 풀뿌리 지방자치 실현 등 9가지의 구정역점 추진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 2페이지 일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페이지 재정현황입니다.
우리 구의 재정규모는 2,247억3,300만 원이며 이중 일반회계가 99.1%인 2,226억600만 원 이며 의료급여기금 등 특별회계가 21억 2,700만 원입니다.
참고로 재정자립도는 27.7%이며 재정자주도는 44.9%입니다.
4페이지 부서별 세출 총괄표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하여 기획홍보실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겠습니다.
먼저 1-1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은 5개 담당에 정원은 24명입니다만 현재 1명이 결원입니다.
담당별 분장사무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일반 현황입니다.
먼저 북구 전체 위원회는 법령, 조례규칙, 지침에 따라 86개 위원회에 907명이며 이중 여성 위원이 374명으로 41%입니다.
각종 행정소송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고문변호사 3명을 위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6월 말 현재 자치법규는 조례 215건, 규칙 77건이 있습니다.
다음은 1-3페이지 2014년도 예산 편성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2014년 예산액은 32억451만5,000원입니다.
이중 일반 수용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등 투명하고 공정한 예산편성 분야 1억6,940만 6,000원, 주요업무계획, 구정평가, 연구모임 운영 등 체계적인 행정계획 수립평가 분야 2억7,295만 원, 구정소식지발간 등 구정홍보 분야 2억8,223만6,000원, 고문변호사 업무추진, 행정사무감사 추진 등 의회법무행정 분야 9,593만 원, 사업체조사, 사회지표조사, 통계연보 발간 등 통계조사 분야 3,282만8,000원, 청백-e시스템 구축, 계약심사제 운영 등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수행 분야 4,485만 원, 예산집행 과정에서 예측할 수 없었던 불가피한 지출소요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당초예산 일반회계 예산규모의 1%를 예비비로 확보하여야 하므로 예비비 21억102만6,000원, 직원시간외근무수당, 사무관리비 등 행정운영경비 2억464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4페이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구정 역점정책의 안정적 추진과 환류기능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예산편성과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한 자치역량을 강화하여 구정의 미래발전을 선도하고자 창의적인 기획·조정으로 구정 비전 제시 등 11개의 주요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시책사업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1-5페이지 창의적인 기획·조정으로 구정 비전 제시입니다.
구정의 종합적인 기획 및 조정으로 역점시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여 사업성과를 가시화하고자 상반기에 2013년 종합성과평가 실시, 2014년 종합성과 목표 선정, 인권증진 세부실행 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공약사항 추진계획 수립 및 점검, 정부 3.0 평가를 대비하여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인권증진위원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평가와 분석으로 성과 위주의 구정을 실현하여 주민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페이지 감성행정을 통한 구정발전 도모입니다.
주민들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다양한 아이디어와 직원들의 능력개발을 통해 행정역량을 강화하고자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와 공무원 창의정책 연구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와 공무원과의 공동 워크숍을 개최하고 창의정책 연구모임을 평가하여 우수 연구모임에 대하여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공무원들의 능동적인 연구 활동 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감성적인 구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어서 1-7페이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재정운영입니다.
부족한 재정여건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위하여 지난 상반기에는 사회단체보조금 회계실무자 교육, 2015년 국·시비확보대책 보고회 개최,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특별교부금 확보, 5차례에 걸쳐 재정균형집행 점검회의를 실시하여 6월 말 안행부 평가 결과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어 상당한 재정 인센티브를 받을 예정입니다.
하반기에도 재정관리 제도를 이행하는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홈페이지, 지역신문에 2013년 재정운영 상황을 공시하고 2014년 추경, 2015년 당초예산 편성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하여 지방재정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재정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생활 안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8페이지 함께 꿈꾸고 공감하는 참여예산제입니다.
실질적인 참여예산제를 통하여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증대시키고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 통로를 다양화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 문화를 조성하고자 2013년도 주민참여예산 성과보고회와 주민참여예산 연구회를 개최하였으며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위탁 운영하여 공통교육, 동 지역위원 역량교육, 리더십 강화교육, 시민위원 심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7월과 8월에는 동별 지역위원회와 1차 분과위원회를 개최하여 2015년도 사업제안을 접수하고 동별 소규모사업을 결정하겠으며, 10월과 11월에는 2차 분과위원회와 조정회의를 개최하여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심의하는 등 주민과 함께하는 예산 편성으로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이어서 1-9페이지 소통하고 공감하는 구정홍보로 열린 북구 구현입니다.
주민과 소통하고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하여 구정 만족도 향상은 물론 구정참여를 위하여 주민참여형 구정 동영상 뉴스를 격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링크하고 있으며, 객원기자를 활용하여 동네의 작은 소식이나 미담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홍보하는 소통과 공감의 구정홍보를 실현하고 있으며, SNS를 활용한 실시간 구정홍보를 확대하고 행사, 교육 등 유익한 구정에 대해서는 현장 중심의 실시간 쌍방향 홍보로 뉴미디어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구정홍보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직원홍보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하여 각종 행사와 구정 시책과 연계하는 생활밀착형 보도자료를 수집하고 발굴하겠으며 칼럼, 기고문 제공 등 구정의 참 모습을 알리는 열린 구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1-10페이지 신속한 자치법규 정비입니다.
행정환경 변화에 적합하게 자치법규를 정비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신속한 법령정보 제공으로 행정효율성을 향상하고자 상위법령의 제, 개정에 따른 신속하고 정확한 자치법규 제, 개정을 위하여 상시적으로 조례규칙심의회를 개최하였으며, 2014년부터 달라지는 법령이나 제도를 널리 홍보하여 다양하고 효율적인 법령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자치법규안의 적정성을 심사하고 입법예고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여 주민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자치법규 법제검토 및 심사도 강화하겠으며,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위한 자치법규도 신속하게 정비하겠습니다.
이어서 1-11페이지 민원 사전해결로 소송 최소화입니다.
행정법규의 소양교육으로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행정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민원사항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와 사전에 문제를 해결하여 소송제기 사례를 최소화하고자 유사판례, 재결사례 등 법률정보를 제공하고 입법취지와 관련학설에 대한 법리적인 검토로 쟁송사건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였으며 소송실무교육, 법제교육, 행정처분 담당공무원 워크숍을 실시하여 행정소송 실무능력도 향상시켰습니다.
하반기에도 소송·심판 실무교육을 실시하여 부서별 행정처분 담당자 업무능력을 배양하고 법률고문변호사의 적극적인 자문과 법률 대응으로 쟁송사건의 승소율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은 1-12페이지 신속, 정확한 통계조사입니다.
각종 통계의 신속 정확한 조사관리 체제를 구축하여 사실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행정의 정책수립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지난 2~3월에는 사업체조사, 5월에는 사회지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조사 중인 광업, 제조업조사도 잘 마무리하겠습니다.
12월 말에 작성하는 2014년 통계연보는 정확한 조사로 통계자료의 신뢰도를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국비 1,383만 원, 시비 2,030만 8,000원, 구비 1,252만 원 등 총 4,665만8,000원입니다.
이어서 1-13페이지 투명행정을 통한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입니다.
비리의 사전예방과 생산적인 대안제시 위주의 감사 시행으로 신뢰받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상반기에는 일상경비 집행실태를 감사하였으며, 공직기강 감찰 활동, 대형공사 현장 활동을 하는 구민감시관제 실시, 공직자 재산등록의 심사를 위한 공직자윤리위원회도 개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비위예방을 위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명예구민감사관, 대형공사 구민감시관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현재 행정정보시스템상 호환문제로 자료 대사하는 과정에서 고의조작, 오류, 누락 등으로 인하여 사고의 우려가 있으나 청백-e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 처리 과정에서 비리 및 행정착오 발생 시 담당자, 관리자, 감사자에게 자동 경보하여 비리 및 행정오류 등을 사전예방 하도록 하고 자율적 내부통제 자체평가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1-14페이지 예산집행의 적정성, 효율성을 위한 계약심사입니다.
각종 사업에 대한 원가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누락부분을 반영하는 등 효율적인 심사로 최적의 설계서 작성은 물론 시공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공사는 2,000만 원 이상, 용역사업은 1,000만 원 이상, 물품구입은 500만 원 이상의 연간 300건 정도에 대하여 제비율의 적정기준여부, 표준품셈 적용여부, 시중물가조사 등 심도 있는 계약심사제를 운영한 결과 총 232건에 2억4,200만 원을 절감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적정한 원가산정 및 예산절감으로 구정발전 재원을 확보하고 투명한 원가심사 및 사업추진으로 행정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이어서 1-15페이지 대규모 예산사업 업무매뉴얼 제작입니다.
신규 투자사업 추진과정에서의 사전절차나 관련규정에 대한 검토 부족으로 인하여 사업이 지연되거나 예산을 낭비하는 사례를 방지하고자 문화시설, 체육시설, 복지시설, 공원조성, 도로개설 등 주요사업을 대상으로 유형별 실무자를 중심으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여 사업 단계별 추진내용과 사전절차 이행사항, 소요기간, 관련법령, 공사, 계약 등 회계 절차를 사업추진 세부계획서 작성 이전에 실제 추진한 사업의 사례를 검토하여 계획수립 단계부터 사업 준공시까지 일련의 절차를 매뉴얼화 하여 체계적인 업무추진을 위한 지침서로 작성하여 대규모 사업의 추진 기간을 단축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부서별 관련 공무원 11명이 팀을 구성하여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현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8월까지 책자 발간을 완료하여 향후 유사 업무추진에 대한 지침서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1-16페이지 시설관리공단 설립추진입니다.
공공시설의 증가에 따라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설관리공단 설립 필요성이 대두되어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고자 지난 3월에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용역을 실시한 결과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이 있어서 지난 6월에 용역결과 검증심의회 심의를 마쳤으며 향후에도 주민공청회, 설립심의위원회, 의회 설명회 등 일련의 절차 및 과정을 면밀하게 진행하여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1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으며,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2014년 하반기에도 저희 기획홍보실 직원들은 지원부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