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오신 분들은 안내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겠네요. 그런 부분들은 좋은 제도인 것 같아요. 민원이 복합적이다 보면 각 부서마다 들러서 처리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는데, 복합민원 사전상담 예약제를 좀 더 홍보를 많이 해서 주민들이 쉽게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부탁드리고요.
제가 얼마 전에 스마트의정연구회를 통해서 서초구청에 갔다 왔습니다. 거기 보니까 AI, 디지털 이런 부분들이 엄청 잘 되어 있더라고요. 정말 선도적으로 그런 부분에 집중하고 있어요.
총무과에도 말씀드렸듯이 AI, 디지털 교육을 직원뿐만 아니라 노인들까지 받도록 경로당에 가서 계속적으로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시키면서 해 나가더라고요.
민원지적과 같은 경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복합민원 같은 경우에 사전상담이나 민원후견인 제도 외에도 원스톱창구라 해서 거기서 다 해결하고, AI 민원 안내라고 해서 어떻게 처리하라는 안내가 다 돼 있더라고요. 1층 민원실에 들어가니까 각 부서마다 민원을 받는 창구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건설과, 건축주택과 등 이런 부서가 1층에 다 있어서 민원실에 다 연결돼 있어요. 그래서 바로 거기서 안내를 받고 옆 창구로 옮겨서 또 안내받고, 다른 부서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그러니까 1층이 좀 넓어야 되겠죠. 저희는 좁다 보니까 그렇게까지 되진 않을 것 같은데 바로 해결이 되니까 주민들 만족도가 높은 것 같더라고요.
복합민원 같은 경우는 주민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부분들이라 저희도 할 수 있으면 원스톱창구 같은 걸 만들면 좋겠지만 여건이 안 된다면 최대한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서 복합민원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빠른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조금 더 홍보하시고 적극적인 행정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