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22만 북구 주민 여러분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새희망 미래도시, 명품북구’를 위해 애쓰시는 박천동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구의회 의장 김상태입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계절 봄을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막바지 꽃샘추위 중에도 구민들과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시며 다양한 민의를 구정에 반영하고자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재해와 안전사고 예방 등 구정 운영에 심혈을 기울여 오신 박천동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민 여러분!
지금 우리 사회는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대통령 탄핵 정국,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의 강화, 그리고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 재난의 위험 등이 불확실성을 더욱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적 글로벌적 위기 속에서 우리 북구의회가 해야 할 일은 구민들의 안정적인 일상을 지키고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며 지역사회의 결속을 다지는 것입니다. 북구의회는 흔들림 없이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지난달 전국적으로 발생한 산불은 큰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평생을 살아온 터전을 하루아침에 잃은 이재민들의 아픔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조속한 복구와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우리 북구 또한 산림이 많은 지역인 만큼 산불과 재난 예방을 위한 위기 대응 매뉴얼을 철저히 점검하여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는 구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조례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고, 지역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중요한 회기로 의원님들께서는 조례안 심사 시 구민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예산 심사 시 공정하고 효율적인 재원 배분이 이루어졌는지 철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현장방문을 통해 지역 현안을 직접 체감하고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깊이 고민하는 시간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는 6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사회적 분위기가 다소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역사회 안전과 구민들의 생활 안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북구의회도 주민 통합을 위한 의정활동을 실천하며 구민의 눈높이에서 해결책을 모색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사랑하는 북구 주민 여러분!
얼어붙은 땅이 녹고 새싹이 돋아나듯이 여러분의 일상에도 봄의 따뜻함과 희망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