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실장 홍성욱입니다.
항상 기획홍보실에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해 주시는 이수선 의장님과 강진희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홍보실 담당주무관을 소개하겠습니다.
(담당주무관 소개)
지금부터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2015년도 구정운영 방향, 기획홍보실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구정운영 방향입니다.
2015년에는 ‘새로운 도약! 창조경제도시 북구’를 구정 목표로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도시 등 네 가지의 구정방향과 행복산업단지 조성으로 첨단유망 중소기업 유치 등 아홉 개 분야의 구정역점 추진시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 2페이지 일반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3페이지 재정현황입니다.
우리 구의 재정규모는 2,237억5,500만 원이며, 이중 일반회계가 99.5%인 2,225억4,000만 원이며, 의료급여기금 등 특별회계가 12억1,500만 원입니다.
참고로 재정자립도는 29.7%이며 재정자주도는 45.6%입니다.
다음 4페이지 부서별 세출총괄 표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페이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지난해 11월21일부터 9일간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요구사항 26건, 건의사항 77건 등 총 103건에 대한 현재까지의 처리상황입니다.
먼저 공통사항 3건 중 시정요구사항인 긴급재난 등 각종 안내표지판 관리 철저는 현재 추진 중이며, 성인지 예산서 직원교육 내실화 등 건의사항 2건도 정상 추진 중입니다.
다음은 6페이지 부서별 처리결과입니다.
지적사항 총 103건 중 시정요구 사항은 26건으로 현재 15건은 완결, 11건은 추진 중이며, 건의사항 77건 중 21건은 완결 56건은 추진 중입니다.
부서별 처리결과는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획홍보실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은 5개 담당에 정현원이 24명입니다.
담당별 분장사무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위원회, 고문변호사 위촉, 자치법규 제정, 개폐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3페이지 2015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2015년 예산액은 38억2,186만4,000원이며, 이중 주요업무 추진에 따른 일반공공 행정분야 8억4,369만8,000원, 예측할 수 없는 긴급한 사업추진을 위한 예비비 27억7,061만5,000원, 인력운영비 등 행정운영경비 2억755만1,000원입니다.
다음은 1-4페이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구정 역점시책의 창의적인 추진과 효율적인 예산편성과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 운영으로 창의행정을 통한 구정역량을 강화하여 구정의 미래발전 구현을 목표로 저희 기획홍보실에서는 미래지향적 기획으로 구정발전 비전 제시 등 12개의 시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계속하여 단위 사업별 세부적인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1-5페이지, 미래지향적 기획으로 구정 비전 제시입니다.
구정의 종합적인 기획 및 조정으로 역점시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여 사업성과를 가시화하고자 연 2회 이상 주요업무계획 추진성과를 점검하고, 상·하반기 공약사항 추진상황 점검은 물론 공모사업 및 신규시책을 발굴하겠으며, 정부 3.0 조기정착 및 구정운영 접목을 유도하고, 부서별 성과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인권증진을 위한 직원교육과 인권증진위원회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평가와 분석으로 행정 경쟁력을 강화하여 구정 신뢰도를 향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1-6페이지 창의적인 정책개발을 통한 구정역량 향상입니다.
주민 및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다양한 아이디어와 직원들의 능력개발을 통해 행정역량을 강화하고자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를 운영하겠으며, 공무원 창의정책 연구모임을 활성화하여 우수 연구결과에 대한 포상으로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며, 행정마일리지 제도와 공무원 제안제도 구민 창안제도도 운영하여 공무원들의 능동적인 연구 활동 분위기를 조성하고 구정 전반에 대한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어서 1-7페이지 건전하고 책임 있는 재정운영입니다.
재정원칙을 준수하여 책임 있는 재정운영을 위하여 내실 있는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지방재정 투자 심사 등 사전절차의 이행여부를 확인하여 예산편성토록 하겠으며, 지방보조금은「지방재정법」을 근거로 하여 엄격한 예산편성 및 회계관리를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재정여건 개선을 위하여 국·시비사업 확보대책 보고회, 특별교부세 및 교부금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겠으며, 재정공시를 통해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확보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주민생활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재정운영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주민이 체감하는 참여예산제 운영입니다.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하여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증대시키고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 통로를 다양화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 문화를 조성하고자 지난 1월에는 주민참여예산 연구회를 2회 가졌으며, 1월27일에는 2014년도 주민참여예산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4월부터 6월까지는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전문업체에 위탁운영 하겠으며, 7월과 8월에는 동별 지역위원회와 1차 분과위원회를 개최하여 사업제안을 접수하고 동별 소규모사업을 결정하겠으며, 10월과 11월에는 2차 분과위원회와 조정회의를 개최하여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심의하는 등 실질적인 참여로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겠습니다.
이어서 1-9페이지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창조북구 실현입니다.
다양한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구정의 주요 시책이나 현안사업, 행사 등의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적극적인 기획보도로 구정홍보를 활성화 하겠으며, 지상파 TV, 케이블 및 인터넷 매체를 통한 소통과 공감의 홍보로 구정의 대외 이미지 개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객원기자를 활용하여 동네의 작은 소식이나 미담사례를 발굴하고 홍보하여 주민의 참여도 유도하겠습니다.
또한 SNS를 활용한 실시간 구정홍보를 위하여 행사, 교육 등 유익한 구정에 대해서는 현장 중심의 실시간 쌍방향 홍보로 뉴미디어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구정홍보를 확대하겠습니다.
홍보영상물, 구정화보집도 제작하여 구정의 참 모습을 알리는 열린 구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1-10페이지 불합리한 자치법규 신속 정비입니다.
행정환경 변화에 적합하게 자치법규를 정비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신속한 법령정보 제공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향상하고자 상위 법령의 제·개정에 따른 자치법규 정비를 위하여 월 1회 이상 조례규칙심의회를 개최하겠으며, 심의회 이전에는 자치법규안의 적정성을 심사하고 입법예고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여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자치법규 법제검토 및 심사도 강화하겠습니다.
1월 초에는 2015년부터 달라지는 법령이나 제도를 책자로 제작 배부함으로써 널리 홍보하여 다양하고 효율적인 법령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어서 1-11페이지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법무행정 구현입니다.
처분의 정당성 및 행정의 합법성 확보를 위한 생활법률 무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민 권익을 향상시키고자 3월에는 정부법무공단과 법률지원협약을 체결하여 각종 행정소송의 법리 자문으로 부당한 패소를 미연에 방지하여 행정소송의 승소율을 제고하고, 4월에는 주민선택형 법률 상담코너를 운영하여 주민 생활과 밀접한 법률상담을 지원하고 기업체의 지적재산권과 관련된 법률서비스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송관련 실무교육과 법제교육도 실시하여 부서별 행정처분 담당자 업무능력을 배양하여 업무추진의 합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은 1-12페이지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 구현입니다.
비리의 사전예방과 생산적인 대안제시 위주의 감사 시행으로 신뢰받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전, 예방적 감사 실시로 행정적 낭비 및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자 비위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활동 대형공사 현장 활동을 하는 구민감시관제 실시, 공직자 재산등록의 심사를 위한 공직자윤리위원회 운영, 반부패, 청렴행정 기반 구축을 위한 모니터링도 실시하겠으며, 특히 2015년에는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제도 활성화, 공직윤리관리시스템 운영 등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의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1-13페이지 역량강화를 통한 계약심사 내실화입니다.
각종 사업에 대한 원가의 적정성을 검토하여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누락부분을 반영하는 등 효율적인 심사로 최적의 설계서 작성 은 물론 시공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2,000만 원 이상의 공사, 용역, 물품 구입에 대하여 제비율의 적정기준 여부, 표준품셈 적용여부, 시중물가 조사 등 심도 있는 계약심사제를 운영하여 적정한 원가산정 및 예산 절감으로 구정발전 재원을 확보하고 투명한 원가심사 및 사업추진으로 행정 신뢰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1-14페이지 신규시책인 블로그 포스팅 공모전 개최입니다.
우리 구의 주요 명소·문화 등 다양한 경험 후기와 이야기 거리를 소재로 하는 블로그 포스팅 공모전을 개최하여 소통하는 구정홍보 SNS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개인 블로그 운영자 누구나 북구 종합정보, 문화·관광명소, 숨겨진 이야기 등을 주제로 개인블로그에 게시물을 게재하여 6월부터 공모작품을 접수하고 10월부터 11월까지 응모작을 심사하겠으며, 12월에는 당선작에 대하여 시상하여 구정홍보 콘텐츠 문화 저변확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15페이지 현안사업인 북부경찰서 설립 지원입니다.
대규모 택지개발과 지속적인 인구유입에 따른 인구 20만 시대의 복잡 다양한 치안수요를 대비하기 위하여 북부경찰서 신설이 필요합니다.
지난 1월26일 울산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 개발계획 변경승인이 고시 되어 오는 3월부터 울산송정지구 택지개발사업 실시설계가 변경이 되면 토지공급계약 체결, 건물 실시설계, 본 공사 실시 및 준공까지 북부경찰서의 설립이 계획대로 추진되도록 울산경찰청 관련부서와 시행사인 LH공사와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으로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행정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6페이지 북부소방서 설립 지원입니다.
광활한 행정구역에 비하여 중부, 동부소방서에서 분할하여 소방행정을 담당하고 있고, 인구 증가에 따른 소방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북부소방서 신설이 필요하므로 송정택지개발지구 내 설립을 계획하고 있으나 택지개발사업의 지연과 시 예산이 2017년에 확보됨에 따라 울산광역시 소방본부에서 임시로 화봉파출소 옆 부지에 임시청사를 개서하여 2016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며, 2017년도에 본 청사 부지를 매입하고 청사 준공을 착공하여 2019년에는 본 청사를 준공하여 개서할 계획입니다.
북부경찰서와 마찬가지로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계속하여 1-17페이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지적사항 총괄입니다.
시정요구사항 1건, 건의시항 6건 등 총 7건이며 이중 인력운영 철저 등 3건은 처리완결 하였으며, 사회단체보조금 사업평가 철저 등 4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18페이지 지적사항별 세부 처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요구사항으로 사회단체보조금 사업평가 철저입니다.
보조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파악이 가능한 소관 부서의 1차적인 확인점검 차원의 평가는 필요하며, 2015년부터 새롭게 구성·운영될 울산광역시 북구 보조금심의위원회의 위원 대부분이 민간위원이고, 위원장 또한 민간위원 중에 호선 되므로 사업에 대한 평가의 객관성이 보다 확보될 것입니다.
성과평가 항목과 배점기준 또한 기존보다 세분화하고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첫 번째, 주민참여예산 동 지역위원회 운영 철저입니다.
2015년 동 지역위원회 구성 시 동 간사와 협의하여 위원 모집홍보를 강화하여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예산교육 계획 수립 시 지역위원과 교육일정, 내용, 장소 등을 협의하여 교육 참석률을 높이고 동 지역위원회 위원들의 활동 자료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 인력운영 철저입니다.
정원 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인건비 기준에 포함되는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및 공무직 등에 대해서는 계약종료 및 정년퇴임 시 업무분석과 실적점검, 직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일반직으로 인력을 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으며, 행정환경,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여 정원외 인력 증원을 최대한 억제하고 기준인건비 범위 내에서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겠습니다.
다음은 1-19페이지 건의사항 세 번째, 성인지 예산 운영 내실화입니다.
2015년 예산학교 운영 시 전 위원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여 성인지 예산에 대한 관심과 참여로 성인지 예산의 조기정착에 노력하겠으며 2015년 성인지 예산서는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이어서 네 번째, 구정홍보 철저입니다.
우리 구 관내에 추진 중인 국가 또는 광역시 사업의 준비 및 추진상황 정보를 안내하고 인접 주민들이 공유하여 필요시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주관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겠으며, 구정소식지 등 각종 홍보물은 담당부서와 협의하여 적정량을 제작하고 배부하여 예산낭비 요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섯 번째, 공무원 연구모임 평가시기 검토입니다.
2015년 공무원 창의정책 연구모임 모집결과 강동권 개발과 연계한 관광활성화 방안 등 5개 연구모임이 접수되어 지난 1월27일 구정조정위원회 심의결과 5개 연구모임 모두를 올해 연구과제로 선정하였으며, 우수모임에 대해서는 7~8월 중에 해외선진지 견학을 시행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섯 번째, 각종 행사 시 의회 회기 중 지양입니다.
2015년도 북구의회 회기일정을 전 부서에 통보하여 의회 회기 중에는 주요행사가 겹치지 않도록 안내하였으며, 향후에도 구 주관 주요행사의 준비과정 단계에서 의회 일정을 고려하여 추진함으로써 원활한 의회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