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이관우입니다.
존경하는 박재완 행정자치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 여러분, 지금까지 공단 업무에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격려하여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행정사무 처리상황 보고에 앞서 공단 간부를 소개하겠습니다.
(담당직원 소개)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30-1페이지입니다. 일반현황 기구, 정·현원, 분장사무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0-2페이지입니다.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을 말씀드리면 총 109억5,030만9,000원 중 집행 잔액은 42억9,239만2,000원입니다.
다음으로 30-3페이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혁신경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체계 구축입니다.
공단은 지난 1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중시하는 ESG 경영 종합계획을 수립하였고, 공단은 ESG 경영의 세부 추진을 위해 내부 직원 11명으로 구성된 ESG 경영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2022년을 독서경영의 해로 선포하고 독서를 통한 직원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독서동아리, 작은북카페 운영, 독서경영 온라인 특강 등을 진행하여 지난 11월11일 문화체육부 주관의 ‘독서경영 우수직장’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다음 30-4페이지, 경영평가 으뜸 우수공기업 달성입니다.
공단은 지난 2021년 첫해 경영평가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경영평가 TF팀을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대응한 결과 지난해보다 한 단계 높은 ‘다’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공단은 2023년 경영평가 대비를 위해 지난 5월 2021년 경영평가 최우수기관인 서울중구시설관리공단, 서울동작구시설관리공단을 방문하여 경영성과 향상 및 노하우 습득을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30-5페이지, 구민 만족 감동경영 실천입니다.
공단은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2022년 소비자중심경영을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고객 접점 근로자 친절 교육을 3월부터 연말까지 실시하고 있으며, 고객 편의시설 개선을 위해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30-6페이지, 안전사고 선제적 예방대책 강화입니다.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대비하여 종합 재난·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및 운영, 재난·안전 관리계획 수립, 체육시설 산업재해 현장 조치 매뉴얼 등을 수립하였으며, 지난 5월 안전사고 유해·위험요인 일제 정비를 통해 총 29건을 개선하였습니다.
그밖에 전 직원 대상 산업안전·보건 교육 및 전국체육대회 대비 4개 체육센터 민관 합동 소방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30-7페이지, 사람 존중과 청렴 문화 정착입니다.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내규 등 3건을 신규 제정하였고, 청렴·인권 레터를 매월 1회 전 직원 대상 발송하고 있으며, 청렴 수준 자가 진단, 인권의식 설문조사를 통해 직원들의 인식 수준을 높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협력사에 대한 갑질 여부 점검 등 협력사 인권경영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30-8페이지, 구민 맞춤형 고객 A/S 강화입니다.
공단은 매년 반기별로 고객의 소리를 분석하여 민원 처리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고객 및 주민의 의견 반영하기 위한 ESG 경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주민참여형 혁신아이디어 공모를 이달 28일까지 접수받아 우수한 제안은 공단 경영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다음 30-9페이지, 체육·주차시설의 이용 활성화입니다.
공단은 쾌적한 이용환경 조성과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양정생활공원 보안등 교체, 공영주차장 카스토퍼 교체 등 주요시설 개·보수를 실시하였고, 체육센터 웰빙 GX 강좌 및 주말 어린이 수영 강좌, 장애인 생활체조 강좌 등을 신규 개설하여 고객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 30-10페이지, 상생과 협업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공단은 지난해 12월 공단 노조와 88개 세부 조항에 합의하는 단체협상을 체결하였으며, 매 분기 노사협의회를 개최하여 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2대 이사장 취임 후 공단 MZ세대의 생각을 듣는 CEO 공감 토크를 실시하여 노사 간 거리를 좁히기 위한 노력과 유연근무제, 더블런치데이, 신난데이 등 다양한 직원 복지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한편 탁구·풋살동아리 지원, 근로자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스포츠 건강 친화 활동을 인정받아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2022년 스포츠친화기업으로 인증받았습니다.
다음 30-11페이지,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확대입니다.
공단은 매년 시니어인턴십을 통해 만 60세 이상 시니어 인력 일자리 창출, 불꽃누리 봉사단 구성, 장애인보호시설 봉사활동 업무협약, 전통시장 장보기, 사랑의 헌혈, 지역사회 도서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올해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역사회 공헌 인정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다음 30-12페이지, 코로나19 대응, 방역 등 대책입니다.
공단 운영시설 내 코로나19 확산의 최소화를 위해 거리두기 단계별 모집인원 조정, 발열 체크, 방문자 기록 등 정부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하여 오토밸리복지센터 웨딩홀 등 공단 체육센터 입점 업체의 임대료 총 3,300만 원을 감면하였습니다.
다음 30-13페이지, 신규시책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득입니다.
CCM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개선 활동 인증제도이며, 공단은 인증 추진을 위해 CCM 도입 선포식, 전문 강사 초빙 CS 교육, CCM 슬로건 공모 등을 추진하였고 지난 8월3일 한국소비자원 심사를 거쳐 다음 달 12월9일 인증서 수여식을 앞두고 있습니다.
다음 30-14페이지, 사회적 가치 실현의 혁신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공단은 대한적십자 울산지사 업무협약, 중증장애인보호시설 업무협약, 울산근로자건강센터 업무협약 등 지역사회 공동의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혁신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다음 30-15페이지, 초등학교 생존 수영 교육입니다.
공단은 관내 초등학생 사고 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울산시교육청과 연계한 생존 수영 교육을 위탁 운영하였습니다.
북구 상안초등학교 학생 125명, 천곡초등학교 125명 대상으로 수상 응급구조, 심폐소생술, 생존 수영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 30-16페이지, 구민과 함께하는 재난·안전 훈련입니다.
지난 5월 고객과 함께하는 응급처치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4개 체육센터 직원 및 고객 125명 대상을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밖에 전국체전 대비 4개 체육센터에서 민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30-17페이지, 맞춤형 소통의 공단 활명수 운영입니다.
공단은 고객의 다양한 소리를 듣고 해결하고자 지난 7월 체육센터 동호회 회장단 간담회를 개최하여 시설 이용 불편 사항을 접수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제2대 이사장 취임과 함께 현장 소통을 강화하여 취임 후 현재까지 수시로 공단 운영시설 전반을 직접 찾아가 민원 청취 및 시설물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다음 30-18페이지, 고객 체감형 적극행정 구현입니다.
공단은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내부 직원 제안 공모를 실시하여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고객 편익 및 행정 불편사항을 해소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수 제안자는 연말에 포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 30-19페이지, 날씨경영 인증 취득입니다.
날씨경영 인증은 기상청에서 주관하는 인증제도로 기업의 경영 활동 전반에 기상재해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한 기업을 선정하는 제도입니다.
공단은 지난 8월 현장 심사를 마치고 12월에 최종 심사결과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년도 행정사무 처리상황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