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관리공단 경영지원팀장 박병수입니다.
지난 1월28일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사직으로 인하여 제가 대신하여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공단 발전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는 존경하는 임채오 의장님 그리고 이정민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공단 팀장과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부직원 소개)
지금부터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당초예산 편성현황, 주요업무계획,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29-1페이지, 기본 현황입니다.
기구는 이사장과 이사회, 감사 그리고 경영지원팀과 시설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원은 35명에 현원 31명입니다.
결원 4명은 3월4일 임용 예정에 있습니다.
사무분장은 경영지원팀은 기획, 예산회계, 인사 등 주로 지원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시설관리팀은 복합체육센터, 주차장, 운동장 등 시설물을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9-2페이지, 2022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입니다.
공단 전체 예산은 105억5,447만2,000원이며 주요 편성내역은 책자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9-3페이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공단은 구민 복리증진을 위한 나눔과 상생·안전공단 구현을 목표로 전 직원이 공단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9-4페이지, 단위사업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먼저 혁신경영으로 지속 가능한 경영체계 구축입니다.
공단 중장기 발전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연구하고 학습하는 동아리 모임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적극 행정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9-5페이지, 경영평가 으뜸 우수공기업 달성입니다.
경영평가보고서 작성 및 수검을 위한 TF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전년도 평가 결과 지적 사항 등을 중점 개선하여 경영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 29-6페이지, 구민 만족 감동경영 실천입니다.
고객모니터단, 주민설명회 개최, 구민 참여 혁신 제안 공모전 등 구민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열린 경영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9-7페이지, 안전사고 선제적 예방대책 강화입니다.
재난·안전 TF팀 구성과, 재난안전교육 및 안전점검 등 안전사고에 대한 선제적 예방 대책으로 안전한 사업장 조성과「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시행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다음 29-8페이지, 사람 중심과 청렴 문화 정착입니다.
인권영향평가 실시, 청렴교육 및 클린신고센터 운영 내실화로 부정부패 없는 청렴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9-9페이지, 구민 참여 맞춤형 고객 AS 제공입니다.
고객모니터단 운영, 시설 이용자와 간담회 등 다양한 구민 참여형 운영 시스템을 확대 구축하여 구민 공감의 감동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9-10페이지, 체육·주차 시설의 운영 활성화입니다.
구민이 요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선제적 시설 개·보수를 통한 쾌적한 시설 환경을 조성하여 구민의 시설 이용 활성화와 경영수지 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9-11페이지, 상생과 협업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사간 다양한 소통 및 협력 관계 구축으로 신뢰받는 노사 관계를 형성하여 상생과 협업의 노사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9-12페이지,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확대입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약자 자립 지원과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다음 29-13페이지, 코로나19 대응, 방역 등 대책입니다.
구민의 안전을 위해 방역수칙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고 지역 경제 살리기 등 사회 공헌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다음 29-14페이지, 소비자 중심 경영 인증 취득입니다.
소비자 중심 경영 인증을 취득하여 고객에 대한 품격 높은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
다음 29-15페이지, 사회적 가치 실현의 혁신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업무 협약 체결 기관 및 단체와 협력 회의를 개최하여 상호 교류 및 협력을 통하여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9-16페이지, 어린이집 심폐소생술 교육입니다.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하여 관내 국·공립어린이집 종사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력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9-17페이지, 구민과 함께하는 재난·안전 훈련입니다.
구민이 참여하는 재난·안전사고 모의 훈련과 응급처치 및 안전 교육을 실시하여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9-18페이지, 맞춤형 소통의 공단활명수 운영입니다.
다양한 고객의 소리를 듣고 해결하는 소통창구인 공단활명수를 운영하여 고객 불만 감축과 참여·공감 경영으로 공단의 신뢰도를 제고하겠습니다.
다음 29-19페이지, 적극행정 지원 위원회 운영입니다.
적극 행정 지원과 불합리한 제도, 규제 등에 대한 자문과 심의를 위한 적극행정 지원위원회를 구성·운영하겠습니다.
29-20페이지, 날씨 경영 인증 취득입니다.
기상 정보를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 고객의 시설 이용 편의 도모를 위해 날씨 경영 인증 취득을 추진하겠습니다.
29-21페이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시정요구 3건, 건의사항 2건으로 총 5건이며 완결 1건, 추진 중이 4건입니다.
먼저 시정요구입니다.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개선방안 마련 등 공단 쇄신 요청은 경영평가보고서 작성 및 수검 TF팀을 구성하여 운영 중이며 전년도 지적사항 보완과 평가 항목에 맞는 시책을 전개하는 등 사전 평가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월10일 경영쇄신보고회를 개최하여 경영쇄신계획 전달과 함께 실천결의다짐, 전문강사 초빙 경영평가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 29-22페이지, 기간제근로자 채용 업무 개선 건은 외부 위원을 1/2 이상을 구성하여 면접의 공정성을 기하고 있으며 동일 면접위원이 계속해서 면접하는 일이 없도록 면접관 선발에 적정을 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관내 주민 채용 비율은 78%이며 채용률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공단 홈페이지 불편합니다 게시판 개선 건은 구청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민원 게시판에 작성자 본인이 작성한 글을 삭제 시 제목 및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변경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입니다.
시설물 교체 예산 확보 건입니다.
헬스장의 긴급 교체가 필요한 런닝머신 8대 교체에 필요한 소요예산 3,000만 원을 2022년 제1회 추경에 요구하였습니다.
화봉공원공영주차장 요금 탄력적 운영 검토 건입니다.
주차장 주변 불법 주차 근절을 위해 교통행정과에 주차 단속을 요청해 수시로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8월부터는 월 정기 주차요금이 인하 조정되어 운영 중이며 주차료 감면 등의 업무는 조례 개정 및 구청과 협의 사항으로서 구청과 협의하여 감면 등의 조치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시설관리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