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실장 조여문입니다.
제안 설명에 앞서 기획홍보실 담당공무원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담당공무원 소개)
먼저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정복금 의장님, 강진희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금부터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2018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2018년도 예산안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1쪽, 2018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2018년도 예산액은 2017년도 예산액 44억2,078만9,000원 보다 7억8,296만4,000원을 증액한 52억375만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단위사업별 세부 예산 설명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린 후 말씀드리겠습니다.
1-2쪽,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입니다.
‘개방·소통·협업의 창의 행정’ 실현을 목표로 구정 총괄 기획·조정 강화 등 12개 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시책별 사업내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3쪽, 구정 총괄 기획·조정 강화입니다.
행정수요의 맞춤형 능력 함양으로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여 효과적으로 구정목표를 달성하고 정책추진 성과를 도출하겠습니다. 시의성 있는 정책개발과 공모사업 발굴, 구정조정위원회를 통한 구정계획, 주요시책 등을 조정하겠으며, 공약사항 추진상황 지속 점검, 주요업무계획의 수립과 추진성과 점검, 부서별 성과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1-4쪽,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행정문화 확산입니다.
구민과 직원들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행정 아이디어를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행정역량을 강화하고, 구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창의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와 창의정책 연구모임 운영을 활성화 하겠으며, 공무원 제안제도, 구민 창안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1-5쪽,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용입니다.
재정원칙 준수와 자율통제 강화를 통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을 운용하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 추경예산 편성과 당초예산 편성, 재정사업 평가와 지방보조금 성과 평가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국·시비 사업 발굴 및 확보, 특별교부세 및 교부금 확보를 통해 지역현안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재정공시를 통해 재정운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1-6쪽, 함께 만들어 가는 주민참여예산제입니다.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행정의 민주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내년 1월에 2017년도 주민참여예산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겠으며,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주민참여예산학교,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및 동별 지역위원회, 시민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다양한 매체를 통한 소통과 공감의 구정홍보입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한 구민 맞춤형 홍보 실시로 소통과 공감의 열린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주요사업에 대해 언론브리핑을 실시하고 구정소식지, 구정뉴스, 인터넷신문,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구정을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축제, 관광명소, 투자촉진 사업 등에 구정 이미지 홍보를 강화하여 북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1-8쪽, 하늘에서 본 북구 영상물 제작입니다. 북구의 변화된 모습, 주요사업지 등 하늘에서 본 북구의 전경을 동영상과 사진으로 기록하여 홍보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 드론을 활용한 무룡산 일원, 송정호수공원 등 북구의 사계와 대규모 개발사업 현장 등을 촬영하고 생동감 있고, 시의성 있는 영상물 제작으로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하여 북구의 새로운 이미지를 제고시키겠습니다.
1-9쪽, 법무행정 강화로 신뢰행정 실현입니다.
예방적 소송업무 추진으로 행정력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소송수행으로 승소율을 높여 행정의 주민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유사판례, 재결사례 등 법률정보를 제공하여 적법한 행정처분을 유도하고, 구 법률고문변호사를 적극 활용하여 쟁송사건의 승소율을 제고시키겠습니다.
부서별 소송수행자를 대상으로 소송실무, 행정법규 소양교육을 실시하여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10쪽, 정확하고 내실 있는 통계행정 구현입니다.
구정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종 통계자료를 신속·정확하게 작성하겠습니다. 사업체조사, 사회조사, 광업·제조업조사를 실시하고, 통계연보를 작성하여 구민들에게 양질의 통계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1-11쪽, 청렴을 우선하는 예방감사 운영입니다.
대안제시 위주의 예방감사와 구민이 구정에 참여하는 열린 감사로 투명하고 청렴한 구정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정기감사, 특정감사, 일상감사 등 대안제시 위주의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고, 공직자윤리위원회,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제도 운영으로 자율적인 내부통제를 강화하겠습니다. 민원 모니터링, 청렴교육 실시, 명예구민감사관제와 대형공사 구민감시관제 운영,
감사결과 홈페이지 공개 등으로 열린 감사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1-12쪽, 합리적인 원가 계약심사제 추진입니다.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계약심사를 통해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예산집행의 효율성 향상과 재정운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2,000만 원 이상의 공사, 용역, 물품에 대해 원가, 설계, 공법 등 적정성을 검토하는 계약심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업무연찬 및 전문교육 이수, 현장실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인 계약심사로 예산절감을 향상시키겠습니다.
1-13쪽, 도로망(오토밸리로 및 옥동~농소2도로) 확충에 따른 지역발전 인프라 구축 용역입니다.
오토밸리로와 옥동~농소2 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변화된 도로를 기반으로 한 도시발전 전략을 수립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전문기관 용역을 통하여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신성장 산업발굴과 광역 교통체계 변화 대응전략 수립 등 도시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1-14쪽, 현안사업으로 울산광역시 북구 시설관리공단 설립 추진입니다.
종합적인 공공서비스 제공과 체계적인 시설물 관리·운영, 효율적인 인력운용을 위한 시설관리공단설립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체육 분야 및 주차 분야를 대상으로 영업수지 분석 중에 있으며, 영업수지 분석이 완료 되는대로 시설관리공단 설립타당성 용역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설립타당성 검토보고서가 ‘18년6월 확정되고 주민설명회·울산시협의·설립심의위원회 구성 및 심의 등을 거쳐 2019년 4월 출범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최대한 빨리 출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계속해서 2018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세부사업별로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서 79쪽, 기타수입으로 2017년도 보조금결제전용카드 적립금 700만 원은 부서별 민간단체보조금 교부시 보조금 결제 전용카드로 집행할 경우 적립되는 포인트 금액입니다.
자치구조정교부금 469억200만 원은 광역시와 자치구 상호간의 합리적인 재원조정과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울산광역시 자치구의 재원조정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군별 배분율을 적용하여 배분되는 금액을 편성한 것입니다.
사업체조사 1,965만4,000원과 사회조사 1,316만8,000원은 2018년도 통계조사를 위한 시비 보조금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83쪽, 구정주요시책 추진 및 정책수립입니다.
주요업무 책자 제작, 직원수첩 제작, 구정백서 발간,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 인권증진위원회 참석수당 등 사무관리비 8,700만 원과 울산 북구 인권증진 기본계획 수립 용역, 도로망 확충에 따른 지역발전 인프라 구축용역 등 1억5,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4쪽, 구정성과 자체평가입니다.
자체평가 책자 인쇄 400만 원 등 사무관리비 456만 원과 성과평가 우수부서 시상금 1,000만 원 등 1,65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활발한 창의활동 추진입니다.
정책연구 인센티브 해외선진지 견학 3,000만 원, 구민 창안 시상금 200만 원, 공무원 제안 포상금 100만 원, 정책연구모임 여비와 활동비 1,000만 원 등 4,9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5쪽, 다양한 구정홍보 추진입니다.
구정소식지 발간 4,500만 원, TV,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구정홍보비 1억7,290만 원, 다중이용시설 등 북구 이미지 광고 6,000만 원 우편요금, 인터넷신문 유지보수를 위한 공공운영비 1,104만 원 등 사무관리비 4억1,805만6,000원과 객원기자 활동비 및 워크숍 강사료 400만 원 등 4억5,066만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7쪽, 효율적인 송무업무입니다.
고문변호사 수당, 변호사 소송위임 착수금 등 사무관리비 1억510만 원과 배상금 500만 원 등 1억1,21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의회업무 지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 인쇄 등 사무관리비 947만 원과 의원상해부담금 200만 원, 의정비 결정 관련 주민의견 조사용역 650만 원 등 1,797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8쪽, 사업체조사입니다.
사업체조사 인건비 1,049만 원과 사업체조사 용역 수수료 2,881만9,000원 등 4,030만 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조사 및 통계자료 관리입니다.
사회조사 관리자 인건비 414만1,000원, 사회조사 용역 수수료 872만7,000원 등 1,316만8,000원 편성과 통계연보 발간비 1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9쪽, 일반감사업무입니다.
감사대비 사무용품 구입 사무관리비 200만원과 청백-e시스템 운영비 734만9,000원 등 1,518만9,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구민감시활동 지원입니다.
명예구민감사관 및 대형공사구민감시관 회의 참석수당 105만 원과 대형공사구민감시관 활동 보상금 60만 원으로 165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직자 재산등록입니다.
재산등록자 금융거래 정보제공 수수료 108만5,000원과 공직자윤리위원회 참석수당 42만 원, 청렴교육 강사수당 50만 원으로 사무관리비 200만5,000원을 편성하였고 계약심사제 운영은 표준품셈 구입 사무관리비 등 166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0쪽, 규제발굴 및 정비입니다.
규제개혁위원회 참석수당 140만 원, 규제개혁 아이디어 시상금 100만 원 등 44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성과중심의 예산편성은 2018년도 추가경정예산서, 2019년도 당초예산서, 중기지방재정계획, 성인지예산서 인쇄 등 사무관리비 4,900만 원, 지방재정관리시스템 유지보수비 2,002만6,000원 등8,432만6,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1쪽,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입니다.
분과위원회 심의자료 인쇄 등 사무관리비 883만 원,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위탁금 3,000만 원 등 5,868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2쪽, 기관공통경비 지원입니다.
주요 시책업무 추진을 위하여 사무관리비 2,000만 원과 국내여비 1,000만 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 편성입니다.
내년도 일반회계 예산총액 2,987억8,821만 6,000원의 1% 이내인 29억5,000만 원을 일반예비비로 편성하고, 9억8,233만1,000원을 재해·재난목적예비비로 편성하였습니다.
93쪽, 인력운영비입니다.
기획홍보실 직원 23명의 시간외 근무수당 1억2,225만7,000원을 편성하였고 기본경비는 기본사무용품 구입, 복사용지 구입, 칼라프린터 토너구입, 급식비 등 사무관리비 3,507만8,000원, 관내출장여비 5,760만 원 등 9,807만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2018년도 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