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실장 최평환입니다.
항상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노력하시는 이수선 의장님과 강진희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홍보실 담당주무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주무관 소개)
지금부터 2015년 행정사무 처리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순서는 일반현황,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구정질문에 대한 추진상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은 5개 담당, 24명이 정원이며, 9월말 기준 1명이 결원이었으나, 11월3일자로 1명이 충원되어 정원과 현원이 같습니다.
담당별 분장사무는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 총 예산액은 46억8,112만5,000원이며 이중 7억9,578만8,000원을 집행하고 9월말 현재 예산잔액은 예비비 36억여 원을 포함하여 38억8,533만7,000원입니다.
단위사업별 집행 잔액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행정계획수립평가 예산잔액 4,688만 원은 공무원 창의정책 우수연구모임 인센티브, 구정성과 자료집 제작비, 직원 수첩 제작비, 구정백서 제작비 등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구정홍보 강화 예산잔액 7,614만2,000원은 공보발행비, 구정소식지 제작비, 객원기자 활동비 등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효율적 소송수행 및 의회법무행정 추진 예산잔액 1,379만6,000원은 고문변호사 수당, 착수금, 승소사례금 등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정확한 통계조사 예산잔액 42만7,000원은 각종 통계조사 집행 잔액이며,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수행 예산잔액 554만5,000원은 공직자 재산등록 금융거래 정보통신 비용과 각종 소모품 구입비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1-3페이지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예산편성 예산잔액 7,199만5,000원은 중기지방재정계획 책자,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경비, 기금운용계획, 예산서 등의 인쇄비용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예비비 36억3,623만4,000원은 향후 예측할 수 없는 불가피한 지출사항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등 탄력적인 예산운영을 위해 확보되어 있습니다.
인력운영비 예산잔액 2,254만 원은 기획홍보실 직원 3개월분 시간외근무 수당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기본경비 예산잔액 1,177만6,000원은 기획홍보실 직원 3개월분 시간외근무자 급식비, 사무용품비 등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페이지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지향적 기획으로 구정 비전 제시입니다.
구정 역점 정책과제의 안정적 추진과 미래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를 위하여 주요업무계획 추진상황 및 구청장 공약사항을 점검하였으며, 울산북구 플랜 1418 구정계획 제작, 2014 종합성과평가 대상과제 평가 및
2015 대상과제 선정하고 인권증진위원회를 통해 인권증진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인권증진위원회 워크숍 개최, 구정성과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주요업무 추진성과 보고회 개최 등을 통하여 구정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어서 1-5페이지 창의적인 정책개발을 통한 구정역량 향상입니다.
직원과 구민의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구정발전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강동권 관광활성화 방안 등을 과제로 창의정책 연구모임 5개 팀을 운영하고 심사결과 우수 연구모임 3개 팀에게 해외선진지 견학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으며,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 회의 및 공무원·위원 합동워크숍을 개최하였으며, 구민 창안제도와 공무원 제안제도, 행정마일리지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1세기 구정발전협의회 위원 재구성, 하반기 행정마일리지 인센티브 지급으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자기 계발의 토대를 마련하여 조직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건전하고 책임있는 재정운영입니다.
부족한 재정여건 개선을 위하여 국·시비 사업 발굴 및 확보대책 보고회 개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특별교부금 41억 원과 특별교부세 12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건전한 재정운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방보조금 담당자 교육, 추가경정예산 편성, 지방재정투자심사, 재정공시, 재정조기집행, 예산 성과계획서를 시범 작성하였습니다. 10월에는 지방보조금 심의위원회 개최, 재정투자심사, 중기지방재정계획 수립 등으로 2016년 당초예산안 편성을 위한 사전절차를 이행하였으며, 올해 마지막 추경예산인 제3회 추경예산 편성도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 주민이 체감하는 참여예산제 운영입니다.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 통로의 다양화를 위하여 주민참여예산 발전 방안을 위한 2014년도 주민참여예산 성과보고회 및 주민참여예산 연구회를 개최하였으며,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 4개 과정, 16개 강좌로 예산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동 지역위원회에서는 동별 사업제안을 통해 29건, 4억5,900만 원의 소규모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시민위원회에서는 1·2차 분과위원회를 개최하여 신규 사업을 접수, 부서별 제안 설명을 듣고, 현장답사를 거쳐, 분과위원회별 우선순위를 결정하였으며, 2016년도 당초예산 편성 조정회의를 개최하는 등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실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8페이지,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창조북구 실현입니다.
구정홍보를 통한 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만족도 제고를 위하여 주요정책, 행사, 현안사업 등을 기획보도하고, 방송·케이블, 라디오, 신문 등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기고문과 보도 자료를 제공, 언론사와의 협조 체계를 유지하여 구정시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 내고자 구정 동영상 뉴스를 제작하고, 구정소식지 무룡산을 분기별로 발행하고 있으며, 객원기자를 운영, 동네소식을 취재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활발한 구정 홍보로 공감 구정을 실현하도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불합리한 자치법규 신속 정비입니다.
행정환경 변화에 적합하게 자치법규를 정비하여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신속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여 행정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월 1회 이상 조례규칙심의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법제심사를 통해 적정성, 적법성을 심사하고 입법예고 등 사전절차를 이행하여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내실 있는 자치법규정보시스템 운영, 달라지는 법령·제도 책자 발간 등을 통해 자치법규 정보이용의 편리성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0페이지,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법무행정 구현입니다.
행정법규 소양교육으로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행정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며, 민원사항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등을 통해 소송사건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정처분 민원에 대한 친절한 안내와 현재 계류 중인 각종 소송사건의 철저한 분석, 법률고문변호사의 적극적 자문과 법률 대응으로 쟁송사건의 승소율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직원들에게 유사판례, 재결사례 등 법률정보를 제공하여 행정 전반에 적법한 행정처분을 유도하고, 행정예고, 의견제출 등 행정절차 이행에 대해 수시로 지도, 안내하여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법무행정을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11페이지,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 구현입니다.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으로 다양하고 신뢰받는 공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동주민센터와 보건소에 대한 정기감사, 일상경비 집행 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비위예방을 위한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공직비리 예방감찰 활동, 명예 구민감사관들의 감사 현장 참여, 대형공사 현장 구민감시관 활동 등을 통해 구민이 참여하는 열린 감사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부패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모니터링 및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운영하여 자기 진단을 통한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12페이지 역량강화를 통한 계약심사 내실화입니다.
행정의 경영마인드 확산을 위하여 계약심사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공사, 용역 및 물품 구입이 2,000만 원 이상인 경우 사업 시행 전 계약심사 절차를 이행하여 167건에 3억1,5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통하여 철저한 계약심사를 실시하고 계약심사 운영실적 평가, 원가분석 능력 향상을 통해 예산절감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3페이지, 신규시책인 블로그 포스팅 공모전 개최입니다.
우리 구의 주요 명소와 문화행사에 대한 다양한 체험 후기와 이야깃거리를 소재로 블로그 포스팅 공모전을 개최하여 소통하는 구정홍보 및 SNS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공모전 계획을 수립하여 11월16일까지 109건을 접수 받았으며, 향후, 충실도, 흥미도, 활용도 등을 고려하여 당선작을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입니다.
1-14페이지, 북부경찰서 설립 지원입니다.
울산 지방경찰청은 북구지역의 대규모 택지개발과 지속적인 인구 유입에 따라 늘어나는 치안수요에 대비하고자 북부경찰서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8년 경찰조직 승인 요청을 시작으로 2011년 말, 6개 과, 291명 정원이 승인되었으며, 2013년 송정택지지구에 입지를 정하고, 기본설계 용역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송정지구 실시설계 변경 등으로 사업 추진이 다소 지연 되었으나 지난 7월 송정지구 실시설계가 변경 승인되어 2016년에는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15페이지, 북부소방서 설립 지원입니다.
중부 및 동부소방서가 북구를 분할 담당하여 유기적인 협조가 미흡하고, 산업단지 및 인구증가에 따른 소방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울산시에서는 북부소방서 설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4년 북부소방서 설치 건의를 시작으로 2005년 송정지구 건립부지 지정을 건의하였습니다. 그 후 사업추진이 늦어져 임시청사 건립이 논의되었으나, 지난 8월 송정지구에 바로 본 청사를 건립하기로 결정되었으며 2016년 부지매입, 2017년 착공, 2018년, 준공 및 개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16페이지, 2014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기획홍보실은 시정요구 1건, 건의사항 6건으로 총 7건 모두 완결되었습니다.
다음은 1-17페이지 세부 처리결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요구사항으로 사회단체보조금 사업평가 철저입니다.
보조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파악이 가능한 소관 부서에서 1차적인 확인점검 평가를 하고, 총괄부서에서는 소관 부서에서 제출한 성과평가표 등에 따라 2차 평가를 실시한 후, 울산광역시 북구 보조금심의위원회에서 최종 평가결과를 확정함으로써 평가의 객관성을 제고하였습니다.
성과평가 항목과 배점기준 또한 기존보다 세분화하고 명확하게 규정함으로써 평가의 정확성을 높였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첫 번째, 주민참여예산 동 지역위원회 운영 철저입니다.
동 지역위원회를 구성함에 있어 공모 및 각종 회의 시 홍보 등을 통하여 다양한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예산교육계획 수립 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의 자문, 지역위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교육일정을 조정하여 위원들의 교육 참석률을 높였습니다.
또한 동 지역위원회 활동 자료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두 번째, 인력운용 철저입니다.
행정환경과 수요를 고려하여 정원외 인력 증원을 최대한 억제하고,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및 공무직 등에 대하여 임기종료 시 업무분석과 실적점검, 직무특성 등을 고려하여 인력을 운용하며,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조직으로 국가시책 및 지역현안 수요를 잘 수행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18페이지 건의사항 세 번째, 성인지 예산운영 내실화입니다.
2015년 예산학교 운영 시, 위원들을 대상으로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여 성인지 예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2015년 성인지 예산서를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네 번째, 구정홍보 철저입니다.
우리 구에 해당되는 대형사업, 행사에 대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널리 제공하여,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구정소식지 등 각종 홍보지는 적정량을 제작·배부하여 예산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다섯 번째, 공무원 연구모임 평가시기 검토입니다.
1월에 5개 팀 26명을 모집하여 6월까지 쇠부리축제 활성화 방안 등 5개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6월9일 발표회 개최 후 구정조정위원회를 열어 우수모임 3팀을 선정하였습니다. 7월에 2팀이 해외 선진지 견학을 마쳤으며, 1개 팀은 12월에 견학 실시 예정입니다.
다음은 건의사항 여섯 번째, 각종 행사의 의회 회기 중 지양입니다.
2015년 북구의회 회기일정을 전 부서에 통보, 의회 회기와 구 주관 주요행사 일정이 겹치지 않도록 안내하였으며, 향후에도 원활한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구 주관 주요행사는 의회일정을 고려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1-19페이지 2014년10월1일부터 2015년9월 30일까지 의회 본회의시 구정질문에 대한 추진상황입니다.
울산 북구 민선5대 구청장 공약 및 현안사업에 대한 질문입니다.
먼저 새로운 도약! 창조경제도시 북구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북구가 추진하는 창조경제는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첨단산업을 비롯한 유망 중소기업과 R&D산업을 유치하여, 북구를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도시개발과 산업단지 조성으로 울산의 산업과 주거의 중심이 되도록 도시를 발전시키고 강동지역을 체류형 관광단지로 개발하여 관광산업을 미래의 먹거리로 만들어 세수를 늘려 주민행복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민선5대 구청장 공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공약사업은 총 38건으로 이중 36건은 당초계획대로 추진되고 있으며, 북부소방서 개서,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사업 등 2건에 대해서는 일부 계획을 변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부소방서 개서의 경우 최근 울산시에서 송정 택지지구에 본 청사를 바로 건립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2016년 부지매입 및 설계, 2017년 착공, 2018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사업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사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건립을 위한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육아종합지원센터와 노인복지관을 분리하여 건립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오토밸리복지센터 인접 부지에 계획하고 있으며, 노인복지관은 부지선정을 위해 사전 검토 중입니다.
호계 문화체육센터 건립 사업은 2019년까지 창평동 390번지 일원에 실내체육관, 소규모 공연장 등을 포함하여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할 계획입니다.
2016년 도시관리계획 결정, 2017년 실시설계를 마치고 2018년 착공하여 2019년에는 준공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 재정문제와 관련하여2015년도 우리 구 일반회계 재정운용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재원은 전년대비 227억 원이 늘어났으며, 이중 자체세입인 지방세와 세외수입은 47억 원, 보조금 119억 원, 조정교부금 등을 포함하여 61억 원이 늘었습니다.
2015년도 세출예산은 인력운영비, 기본경비 등 행정운영 경비가 20억 원이 증액되었으며, 구비 부담분을 포함한 국·시비 보조사업이 137억 원, 민간보조금과 경상경비가 22억 원 늘어났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15년도 행정사무 처리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