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홍보실장 홍성욱입니다.
항상 기획홍보실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지도와 편달을 아끼지 않으시는 윤치용 의장님과 이수선 부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기획홍보실 담당주무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담당주무관 소개)
지금부터 2013년 행정사무처리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 2013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 201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구정질문에 대한 추진 상황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홍보실 1-1페이지 일반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은 5개 담당 24명이 정원이지만 현재 3명이 결원입니다.
담당별 분장사무는 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예산편성 및 집행현황입니다.
기획홍보실 총 예산액은 28억6,322만5,000원이며, 이중 9억3,691만2,000원을 집행하고 9월 말 현재 예산잔액은 19억2,631만3,000원입니다.
단위 사업별 집행 잔액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체계적인 행정계획수립평가의 예산 잔액 1억2,150만2,000원은 공무원 우수연구모임 인센티브, 구정발전협의회 연구비, 구정성과 자료집 제작비, 2014년 직원 업무용 수첩 제작비 등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구정홍보 강화 예산 잔액 7,967만2,000원은 공보 발행비, 구정소식지 및 화보집 제작비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효율적 소송 수행 및 의회법무행정 추진 예산 잔액 5,751만6,000원은 고문 변호사 수당, 승소 사례금, 행정사무감사 책자 인쇄비 등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정확한 통계조사 예산 잔액 226만1,000원은 통계연보발간 비용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수행 예산 잔액 418만8,000원은 공직자 재산등록 금융거래 정보통신 비용과 각종 소모품 구입비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이어서 1-3페이지입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예산편성 예산 잔액 9,305만6,000원은 중기지방재정계획,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경비, 2013년 기금운용계획, 2013년 제3회 추경 및 2014년 당초예산안 및 예산서 인쇄비용으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예비비 15억713만6,000원은 향후 예측할 수 없는 불가피한 지출 상황 발생시 적절하게 대처하고 예산운영의 탄력성을 부여하기 위한 예산입니다.
인력운영비 예산 잔액 3,880만 원은 기획홍보실 직원 3개월분 시간외수당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기본경비 예산 잔액 2,218만2,000원은 기획홍보실 직원 3개월분 급식비 및 관내출장비, 사무용품비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4페이지 2013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실적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정 총괄 기획?조정 강화입니다.
구정 역점 정책과제의 안정적 추진과 미래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를 위하여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신규시책 보고회, 공약사항 보고회, 구정 우수사업 선정 및 포상, 구정성과 홍보 영상물 제작, 인권증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학술용역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인권증진위원회 워크숍 개최, 정부합동평가 대비 워크숍 개최, 구정성과 우수부서 선정 및 시상, 주요업무 추진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여 구정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기획, 조정하겠습니다.
이어서 1-5페이지 창의행정을 통한 구정역량 강화입니다.
직원과 구민의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구정발전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무원 제안제도와 구민 창안제도, 행정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설관리공단 설립타당성 연구 등 5개의 창의정책 연구모임을 운영한 결과 우수한 연구모임에 대한 해외선진지 견학 인센티브를 제공하였으며, 앞으로도 공무원제안 심사, 구민창안 심사, 하반기 행정마일리지 인센티브 지급으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자기 계발의 토대를 마련하여 조직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6페이지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영입니다.
의존재원 확보를 통한 재정여건 개선을 위하여 성과예산서 시범편성, 사회단체보조금 지원사업, 회계실무자 교육, 2014년도 국?시비 확보대책 보고회 개최, 4차례에 걸친 재정 균형집행 점검회의, 지역 현안사업 특별교부금 25억 원 확보, 재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재정공시를 하였으며, 지난 10월에는 2014년도 사회단체보조금 심의, 2014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및 투융자 심사, 2014년도 당초예산안 편성하였으며, 앞으로도 계획적인 재정운영을 위한 재정관리 제도를 준수하고 민간이전경비 지원사업의 관리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7페이지 주민이 리드하는 참여 예산제 운영입니다.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참여 통로의 다양화를 위하여 주민참여예산 발전방안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포럼 개최, 주민참여예산 우수사례 벤치마킹 실시, 주민참여예산 연구회 및 시민위원회 재구성, 시민위원 예산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동 지역위원회에서는 동별 사업제안 접수하여 총 31건 4억9,900만 원의 소규모 사업을 선정하였으며, 시민위원회에서는 1,2차 분과위원회를 개최하여 사업접수, 부서별 제안 설명, 현장답사를 거쳐 분과위원회별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2014년도 당초 예산편성 조정회의를 개최하는 등 주민이 주도하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 문화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적극적인 구정 홍보로 열린 북구 구현입니다.
구정홍보를 통한 주민참여를 위하여 울산 쇠부리 축제, 당사해양낚시공원 조성 등 주요 시책이나 행사를 기획홍보하고 있으며, 지방 언론사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기고문과 보도 자료를 제공하고 언론사와의 협조 체계로 구정시책의 적극적인 홍보로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은 물론 구정참여에 노력하고 있으며 주 1회 구정 동영상 뉴스 제작 및 홍보, 구정 주요 소식 인터넷신문 상시 제공, 구정소식지 “무룡산” 매월 발행, SNS, 전광판, 게시판 등 다양한 홍보수단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구정홍보영상물 및 구정화보집을 제작하는 등 구민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이어서 1-9페이지 신뢰받는 고객만족 법제운영입니다.
법률자문 및 소송사건 위임을 위하여 고문변호사 3명을 위촉하여 행정쟁송사건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승소 확률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소송실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법제교육과 소송 실무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정확한 통계조사로 정책개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각종 행정서비스 확대를 위하여 사업체조사, 사회지표조사, 광업 및 제조업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2월까지 2013년도 통계연보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계류 중인 각종 소송사건의 철저한 분석과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으로 승소율을 극대화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0페이지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입니다.
맑고 깨끗한 투명행정을 통한 바른 구정을 실현하고자 동 주민센터와 보건소에 대한 정기 감사, 일상경비 집행 실태 점검을 위한 특정감사 등 비위예방을 위한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감찰활동, 명예구민감사관들의 감사현장 참여, 대형공사 현장 구민감시관 활동 등 구민이 참여하는 열린 감사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불합리한 제도개선과 수범 사례와 수범공무원 발굴을 위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업무를 지원하는 컨설팅 감사도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체감사는 물론 공직기강 감찰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건전한 공무기강 확립과 공무원 청렴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1-11페이지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계약심사 운영입니다.
계약심사제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행정의 경영마인드 확산을 위하여 계약심사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업무연찬을 통하여 철저한 계약심사를 실시하고 계약심사 운영평가와 원가분석 능력을 향상하여 예산절감을 극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12페이지 신규시책인 구정성과 자료집 제작입니다.
구정 주요정책 성과 자료집을 제작하여 구정성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대외적 홍보를 위하여 지난 5월부터 5개월 동안 1997년 구청 출범 시부터 올해 3월까지 구정의 주요성과가 있는 분야나 성과관리가 필요한 7개 분야 33개 사업을 대상으로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총 400세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제작된 구정성과 자료집은 지난 10월에 개최된 전국 주민자치박람회 기간 중에 별도 부스에서 기획전시관을 운영하였으며, 전국의 54개 시?군?구에 배부하여 좋은 반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구정성과 자료집을 업무지침서로 활용하여 구정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타 기관 방문 시에도 구정홍보 자료로 배부하여 대외적 홍보효과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1-13페이지 포토 스토리텔링 교육을 통한 홍보역량 강화입니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보도 자료 쓰기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홍보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난 2월14일 1박 2일 동안 부서별 희망직원 41명이 참석하여 포토스토리의 이해와 사진구성, 촬영실습, 사진 편집?구성에 대한 강의, 과제물 리뷰 및 평가를 통해 언론보도용 포토 스토리텔링을 위한 구성 요소의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단순한 보도사진 촬영에서 벗어나 한 장의 사진이라도 지역에 숨어있는 소재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잘 가공하고 완성도를 높여 구정홍보 시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2014년에도 보도 자료 쓰기 직원 워크숍이나 SNS등 뉴미디어를 활용한 홍보기법 직원 워크숍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14페이지 201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세부처리결과입니다.
저희 기획홍보실은 시정요구 3건, 건의사항 6건으로 총 9건이며 이중 7건은 완결되었으며 추진 중 1건, 불가가 1건입니다.
이어서 1-15페이지 처리결과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시정요구사항인 공약사항 추진 상황에 대한 투명성 제고입니다.
공약사항 폐기 및 변경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시 완료하였으며, 양정 B-02지역 재개발사업 적극 지원의 공약을 폐기하게 된 사유와 추진 과정을 기재하고 공약사항의 변경사항은 공약사항별 추진 상황을 상세하게 기재하여 홈페이지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공약사항 추진상황을 상시 점검하여 추진율이 저조한 공약사항에 대하여는 울산시와 타 기관과의 협조로 이행률 제고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각종 위원회 운영 철저입니다.
현재 부서별로 위원회 신설 및 정비 저희 부서와 사전협의를 통해 여성위원 참여율을 30% 이상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위촉직 위원 중 여성비율은 38.8%로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며 신설 및 임기만료위원회 정비 시 여성비율을 30% 이상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촉직 위원은 공개모집을 원칙으로 법령 및 조례 등 관계 규정에 근거한 위원회 구성, 운영을 상시 점검하고 있으며 위원 위촉 시에도 사전협의를 통해 위원회 고유기능 및 자격요건에 적합한 위원을 선정하고 있으며 개별 위원회 목적 및 주요기능에 근거한 운영으로 권한과 역할을 명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16페이지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원칙 확립입니다.
울산광역시 북구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조례를 개정하여 위원회의 위원을 12명으로 확대하였으며 지난 2월에는 회계실무자 교육도 실시하였습니다.
5월에는 87개 사업에 대한 사업의 성과 및 정산내용을 중점적으로 사회단체보조금 평가도 실시하였습니다.
2014년도 사회단체보조금 지원 심의 시에는 보조금지원 기준 단가를 적용하여 형평성 있게 산정하겠으며 공공성과 형평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의사항인 지방시설공단 설립 관련 검토입니다.
타 지자체 시설관리공단 설립과정을 검토하였으며 공무원 창의정책 연구모임의 결과도 참고하여 우리 구의 공공시설물공단 설립 시 포함 가능한 시설물로 분석하고 있으며 2012년9월10일 개정 강화된 안전행정부의 ‘지방공기업 설립운영기준’ 지침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공단설립 타당성 검토용역이 필수이므로 2014년 당초예산에 용역비를 확보하여 내년도에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울산시와 협의하고 주민 설명회를 개최하여 설립심의위원회 구성?심의 등 관련 절차를 이행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속하여 주민 중심의 행정체계 구축입니다.
주민참여과는 지역공동체 육성과 마을 만들기 육성사업을 비롯하여 CB활성화 교육, CB지원센터를 운영하며 마을 만들기는 주민이 참여해 마을공동체를 복원하는 사업이며, 경제일자리과는 사회적 기업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 등과 더불어 새로이 적용되는 협동조합의 다양한 설립과 운영과 관계된 업무를 하고 있으므로 상호 업무는 구분됩니다.
현재는 불가하지만 향후 행정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여 주민 중심의 행정체계 구축을 위한 장기적인 과제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다음은 1-17페이지 구정 업무의 조정 역할 강화입니다.
기획홍보실은 구정의 주요시책을 기획하고, 업무 전반을 관리?감독,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나, 해당 부서에서 관련 법규에 따라 추진하는 고유 업무 처리에 대해서 관여하기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서 간 소통과 직원 교육으로 최선의 성과가 나오는 구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참여 예산제의 발전 방향 모색입니다.
지난 3월 주민참여예산 발전방안을 위한 포럼 개최, 우수기관 벤치마킹, 시민위원 역량 강화를 위한 예산교육 실시, 조례개정을 통해 리더교육 양성자 및 임기 만료 시민위원들이 동위원회 구성에 참여하고 구청 홈페이지 하단의 소통과 공감 배너에 주민참여 예산제 별도의 탭을 추가하였으며 앞으로도 전문교육기관을 통한 지역위원과 시민위원의 전문교육으로 활동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18페이지 재정 운영의 효율화입니다.
재정 조기집행은 상?하반기 경기변동 흐름을 보완하고 서민경제 활성화 및 안정적인 국가경제성장을 위한 국가 시책사업이며 관행적으로 하반기에 예산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여 시설비, 민간 이전경비, 물건비 등 민간경제와 관련된 대상 사업비의 60%를 상반기에 집행하도록 하고 있으며 2013년도에는 조기 집행이 아닌 상?하반기 균형 집행으로 상반기 목표액을 57%로 하향 조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건의사항 마지막으로 언론 홍보 강화입니다.
구정주요시책 및 행사에 관한 보도 자료 제공을 위해 관련부서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매일 보도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왜곡, 오보 기사에 대해서는 신속히 해당부서와 협의하여 브리핑 및 해명자료를 제공하여 추가적인 오보를 차단하고 있습니다.
주요 특수시책에 대해서는 기고문을 게재함으로써 사전 언론사의 이해도를 높이고 있으며, 주요행사 개최 시에는 방송, 신문사의 기획보도, 특집기사로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구청 출입기자 등 언론사와의 소통 강화를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구정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2012년10월1일부터 2013년9월30일까지 저희 기획홍보실에 대한 의회 본회의시 구정질문은 없었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2013년 행정사무처리상황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