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문제는 지방자치제도 하에서 지방자치단체 실정에 맞고, 법령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또 직원들이 편법적으로 서류정리를 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 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 감사원 감사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도 오랫동안 이어져오는 관행 때문에 생긴 것인데, 죄의식 안 느낍니까?
직원들도 수 십년 동안 해 오던 것이기 때문에 가짜로 서류를 작성하면서도 죄의식을 전혀 안 느낍니다.
그래서 이제는 조금씩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보고, 직원들도 올리는 서류가 편법이 아닌 정당하게 올라가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 해 나가야지 행정도 발전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이후에 이런 문제가 발생이 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바라겠습니다.
2-33페이지 동 직제에 대해 나와 있는데, 동
사무소를 전체 관장하는 것은 자치행정과지만 인사나 직제와 관련된 부분은 총무과에 이야기해도 좋을 것 같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문제는 각 동에 동장이 5급이고 사무장이 없고 7급이 현재 총무계장 또는 시민계장으로 불려지면서 자기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동사무소에 사무장이 없어 지니까 그 자리를 채울만한 사람이 결국은 7급 중에 총무를 맡은 사람이 옛날의 사무장의 역할을 같이 하게 되는 구조로 흘러 왔습니다.
그래서 초창기부터도 이 문제를 계속 제기해서 여기까지 흘러왔는데 이 문제가 시정이 안됩니다.
지금 사무장 역할까지 떠맡은 총무담당자는 그 이전에 총무계장이라는 명칭으로 불려오고 있고, 또 주민들도 사무장에 준하는 예우를 해요.
그런데 똑같은 7급을 달고 있으면서도 민원창구에 있는 직원은 그 사람이 7급인지도 모를뿐더러 일부 동에는 시민계장으로도 부른다고 하는데, 시민계장의 의미는 거의 상실되고 없는 실정입니다.
심지어는 총무담당자보다 창구에 있는 7급 직원이 훨씬 선임자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7급 총무담당자는 대부분 7급을 단지 얼마 되지 않은 직원들이 앉아 있는 경우가 허다하고, 구청에서 제일 말단 실무를 하다가 동에 내려와서 과거 사무장 하는 역할을 하는 자리에 앉으니까 엄청 부담스러울 뿐만 아니라, 호칭문제만 하더라도 동 직원들간에 엄청난 위화감을 조성하고 주민들조차도 이 사람을 어떻게 불러야 될지 알 수 없는 형태입니다.
저희 동만 그런가 했더니 다른 의원님들 도 전부 그렇더라고 합니다.
그래서 각 동별로 어떻게 부르고 있는지 자료를 요청했더니 지금 이 자료가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구청에서는 거기에 걸맞는 직제를 구해서 호칭을 부를 수 있도록 만들어 주거나,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면 한 가지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 최소한 동사무소에 총무를 담당하는 분들은 7급 중에서 선임자가 와서 이후에 6급 승진을 바라보고 동 전체 업무도 관장하면서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하지 않고는 이 문제는 계속 지적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가지는데 어떻게 생각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