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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건설위원회

제224회 복지건설위원회 (임시회) 제6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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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산광역시 북구의회

일시

2025년 02월 24일

장소

복지건설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 보건소(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심사된 안건

1.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구청장 제출)
10시 개의
위원장 박정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임시회 제6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안건
1.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구청장 제출)
위원장 박정환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소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발언대에 나오셔서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총괄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신수진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신수진입니다.
평소 보건행정 발전과 구민 건강증진을 위해 각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고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박정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먼저 보건소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소개)
지금부터 보건소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총괄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25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순입니다.
먼저 609페이지, 기본현황입니다. 보건소는 2개 과 11개 팀 2보건진료소이며, 정원 52명 현원은 50명으로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610페이지, 2025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입니다. 보건소 당초예산액은 전년도 185억8,914만4,000원보다 8억9,647만3,000원이 증액된 194억8,558만7,000원입니다. 과별 예산 편성현황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11페이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입니다. 시정요구 1건, 건의사항 5건이며 시정요구사항 1건 및 건의사항 1건은 완결 처리하였으며 건의사항 4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추진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완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입니다. 보편적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건강친화도시 구현을 목표로 11개의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감염병 대응 체계 강화와 신속대응으로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 안전한 의료행정서비스 제공 및 지역사회 응급의료 안전망 확보를 통해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적극적인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 건강관리 지원 강화와 건강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입니다. 건강수명 연장 및 건강격차 해소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건강 북구를 목표로 11개의 주요업무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주민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제공으로 주민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강형평성을 제고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및 치매안심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 등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건강 북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제안설명을 마치고, 상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 과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보건소 직원들은 2025년도 주요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환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과별 보고는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행정과부터 실시하므로 건강증진과장께서는 퇴실하셔도 되겠습니다.
(타 과 과장 퇴장 및 관계 공무원 입장)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보건행정과장 방옥선입니다.
평소 구정 발전은 물론 보건소 발전을 위해 많은 애정을 가지시고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복지건설위원회 박정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담당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담당팀장 소개)
지금부터 보건행정과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기본현황, 2025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 및 주요업무계획,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위원장 박정환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 위원
소장님, 과장님, 주요업무계획 보고서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김정희위원입니다.
628페이지, 건강을 위한 선물, 국가필수예방접종 추진계획에 65세 어르신 폐렴구균 백신은 일생에 한 번만 접종하면 높은 확률로 폐렴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올해 접종률을 56% 이상으로 잡았는데 현재 접종률은 어느 정도 되고, 또 폐렴구균 백신의 접종률이 비교적 낮은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작년 같은 경우 대상자 2만5,461명 중에 1,948명 정도 접종했고요. 올해 같은 경우 56% 이상을 해서 3만4,924명 정도로 계획을 잡고 있고요.
일생에 한 번이고 저희가 홍보도 하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이 정도로 해서 업무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정희 위원
작년하고 올해 책자를 보면 퍼센티지로 수치 표기해 놓은 것도 있고 인원으로 된 것도 있는데, 단위를 일관성 있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에는 인원으로 해서 보기가 좋았는데 올해는 퍼센티지로 해서 인원을 확인하고 찾기가 힘들거든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그리고 바로 밑에 보시면 65세 이상 취약계층 대상포진 예방접종 있지 않습니까. 정례회 때도 제가 질의한 것 같은데, 대상자 1,535명 중 232명 정도 맞았다고 했는데 그때 행감 자료는 9월 말까지 자료라서 그런 거잖아요. 그때 280명분을 구입했다 했는데 다 소진하셨는지, 아니면 남아있는지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저희가 당초에 입찰하고 남은 돈으로 추가로 구입해서 280개를 했고요. 12월 말 기준 271명분을 구입했는데, 대상포진 접종 같은 경우 일반인들은 상당히 고가이고 맞아야겠다는 인식이 많은 반면에 기초생활수급자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까 이분들한테 개별적으로 전화도 드리고 많이 홍보를 함에도 불구하고 호응도가 저희가 독려하는 것에 비해서는 약한 편이기도 한 상황이고요.
65세 이상이 1회만 접종하다 보니까 그동안 모수가 자꾸 줄어드는, 물론 65세가 되는 분도 있지만 기존의 사람들은 맞으실 만한 분은 맞기도 했고요.
올해 같은 경우 작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도 있었지만 시비 확보를 조금 더 해서 대상자를 확보하고 초부터 강화해서 이제 65세 들어가는 분들부터 공략을 해서 많이 접종할 수 있도록 추진하려고 합니다.
김정희 위원
그럼 이월된 건 없나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9개 정도인데, 올해 다 소진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정희 위원
폐렴구균이나 대상포진 같은 경우는 한 번만 예방하면 된다고 하니까 보건소에서 관심을 좀 더 가져 주시고 홍보를 좀 더 적극적으로 많이 해 주십사 당부말씀 드립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알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환
김정희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문경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문경 위원
과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십니다.
방금 김정희위원이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답변이 작년에 1,948명의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됐다고 말씀하셨거든요. 그럼 이 56%라는 수치는 어디서 나온 겁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대상자의 56%라는 뜻입니다.
조문경 위원
그럼 접종은 1,948명이고 올해 3만4,000명 ….
너무 빨리 지나가서 제가 기록을 못 했는데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그건 65세 이상 총인원을 아까 말씀드린 것 같고, 죄송합니다. 대상자 2만5,461명 중에 1,948명을 작년에 했기 때문에 올해도 대상인원은 이 정도 수준이 될 것 같고요.
조문경 위원
예. 우리나라 결핵 발생률 현황을 뽑아보니까 OECD 국가 중 한국이 2위더라고요. 인접한 일본이 11위이고 일본보다 4배 이상 우리나라가 높거든요. 특히 우리 북구 같은 경우 국가통계포털에 보니까 2023년에 40명이 넘는 결핵환자가 신규로 발생했더라고요. 감염병 사망원인 1위가 결핵이라는데 특별히 이에 대해서 사업이라든지 준비하고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대부분 저희 사업이 국비 매칭사업이기도 하고,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방향이나 기본 지침에 따라서 추진계획에 나온 이대로 진행하고 있고요.
검진 의무기관도 있지만 올해 같은 경우는 의무기관이 아닌 작은 어린이집이나 이런 데도 홍보를 좀 더 강화해서 결핵을 사전 에 예방하고요. 만약 발생이 됐을 때 미리 대응하는 것을, 사실 결핵 분야는 항상 저희가 많이 긴장을 하고 신경을 쓰는 분야이긴 합니다.
조문경 위원
감염병 사망원인 1위가 결핵이라고 하는데, 작년도 사업하고 비교해 봤을 때 특별히 달라진 부분이 없어 보여서 좀 신경 쓰시라고 질의 드렸고요.
결핵 환자 조기 검사에 1만5,000명이 돼 있거든요.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인지, 이 사업이 어떤 사업이에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됩니다.
조문경 위원
그럼 발견해서 검사를 한다는 ….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아니죠. 조기 발견을 위한 사전검사가 되는 거죠.
조문경 위원
예. 감염되는 것은 사전예방 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부탁드리고요.
일반현황에 보니까 X-ray 장비가 4대에서 2대로 줄었더라고요. 결핵 대응에 문제 있는 것 아닙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X-ray실에 있는 장비는 변함이 없고요.
이 부분이 지금 보건행정과로 들어왔는데 보건소 전체로 보면 치과실에 있던 X-ray 장비하고 포터블 장비 하나가 유효기간이 만기돼서 폐기한 상황이고요. 방사선실에 현재 사용하는 기계하고 포터블이라고 하는 이동형 장비는 문제 없습니다. 그대로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결핵에 대응하려면 X-ray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거기에는 이상이 없다는 말씀으로 받아들여도 되겠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맞습니다.
조문경 위원
618페이지, 일반현황에 보면 방역소독장비 현황이 나오거든요. 초미립자살포기, 우리가 말하는 휴대용 연막기죠.
지난해 주요업무계획 보고 때는 21대였고 올해는 10대로 11대나 감소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감소한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연무 소독기 같은 경우는 내구연한이 10년이고 분무 소독기는 3∼5년 되는데요. 그동안은 내구연한이 초과된 장비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작년에 일괄 정리하면서 많이 줄인 것처럼 보이는데 방역소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조문경 위원
예. 올해도 구입이 4대 정도 예산 편성됐더라고요. 이렇게 되면 문제가 없다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그러니까 사용을 하다보면 내구연한은 지나지 않았지만 중간에 고장나거나 했을 때는 빨리 대체해야 하기 때문에 그걸 추가적으로 구입하면서 계속 끌고 나가는 형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작년에 폐기도 많이 했고요.
조문경 위원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전기포충기에 대한 설명 잘 들었고요.
저한테 민원 들어온 부분을 한번 얘기하자면 제가 전년도에 보건소에 찾아가서 얘기했는데 30년 이상 된 북구의 노후 아파트 있잖아요. 연막소독 같은 걸 우기나 벌레들이 활동할 때 해 달라니까 아파트는 안 된다고 얘기하시던데 한 번쯤 생각을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북구에 아파트가 너무 많기 때문에 30년 이상 된 아파트들에 연막소독을 한번 해달라는 정말 많은 민원이 있던데 이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생각은 어떤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일전에도 보고 드렸듯이 소독 의무대상 시설이라고 해서 웬만한 아파트는 거기에 포함돼서 주기적으로 하도록 돼 있고요.
사실 연무기나 이런 것들이 작동에 있어 안전사고도 고민할 부분이고, 아파트에 그런 것을 대여하게 되면 기준이나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장비들은 8개 동에 비치를 해야 되는 문제도 있어서, 이런 부분은 안전문제하고 예산 문제를 동시에 고민을 해 봐야 될 문제라고 생각되고요.
어쨌거나 올해는 그런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겨울철 정화조 유충구제 사업도 총 조사를 하고 유충구제도 하고 연무도 하고 있거든요. 작년보다는 조금 더 체계적으로 겨울철 유충부터 해결하고 하절기에 집중방역을 하자 이렇게 진행 중이어서 대여 부분은 조금 더 고민해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문경 위원
설명 잘 들었고요. 말씀드리는 것은 각 아파트별로 보면 물론 과장님 설명대로 각 세대 방역은 잘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뭐냐면 전체 연막소독을 한번 해 달라고 계속 입대위에서 건의가 들어오는데 보건소에서 안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자기들이 그런 장비를 사서 할 수도 없고 이런 부분을 해결해 달라고 하는데 장기적으로라도 꼭 검토해서 노후화된 아파트부터 먼저 할 수 있도록, 왜냐하면 공동생활가정이라든지 북구에 엄청나게 일반 가정보다 아파트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분리수거부터 시작해서 북구 행정에 도움을 주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한번 생각해봐 달라는 의미에서 질의 드려봤고요.
627페이지, 지역사회 응급의료 안전망 확보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는데요. 울산에 소위 말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소아가 심야에 진료 받을 수 있는 병원이 얼마 전 언론에 보니까 울주군 범서에 1곳, 남구에 1곳 있고요. 새벽 1시까지 운영하는 공공심야 약국도 올해 2곳이 늘어서 총 4곳이나 있더라고요. 그런데 우리 북구에는 1곳도 없어요.
제가 울주군 의원하고 대화를 하면서 달빛어린이병원이 설치되고 자기들이 언론에 발표하기 전에 울산시티병원 같은 경우에는 미리 이런 시설을 다 갖추고 하고 있었더라고요. 알고 계셨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울산시티병원이 하는 것은 응급의료센터이고 울산엘리야병원은 응급의료시설로 되어 있는 건데, 야간에 하는 달빛어린이병원 운영하고는 조금 다른 ….
조문경 위원
소아과 진료 의사가 있어야 된다는 말인데, 제가 작년에 이 부분 때문에 울산시티병원 이사장님한테 전화를 걸어보니까 자기들도 새벽 1시까지는 소아과 의사가 있고, 우리가 분명히 북구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울주군에서 이렇게 발표했다고 얘기를 하던데요. 이 부분은 한번 체크해 봐 주시기 바랍니다.
한번 확인해 보고 만약에 울산시티병원도 이런 게 있다면 주민들한테 홍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제가 와서 그동안 했던 걸 말씀드리면 저희도 달빛어린이병원 때문에 울산시티병원에 방문도 했고 그들의 생각도 들어봤는데요. 1차적으로 예산이나 이런 것들이 너무 많이 수반되고, 야간진료를 하게 되면 그다음 날 진료 때문에 대체인력이 있어야 되고 해서, 예산 때문에 하기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고요.
조문경 위원
그게 과장님 오시고 난 다음입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조문경 위원
언제쯤이었을까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추석 무렵에 저희가 한 번 갔던 것 같습니다. 계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문경 위원
예. 달빛어린이병원 부분은 북구에서 남구까지 가야 되고 멀게는 부산까지도 가야 되는 애로가 있으니까 북구도 이런 부분들을 잘 해서 진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달빛어린이병원에 대한 문제점을 병원에 찾아가서 확인하고 만나서 얘기도 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체크해 봐 주시고요.
정 안 되면 심야약국이라도 북구에 한 군데 정도는 있을 수 있도록, 꼭 새벽까지 안 하더라도 새벽 1시까지 하는 곳을 심야약국으로 지정했던데 그런 부분 좀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병원하고 붙어 있는 약국은 병원이 마치는 시간에 약국도 마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확인해 봐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알겠습니다.
조문경 위원
그다음에 신규 시책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633페이지, 의료계 위험요인 대응 및 안전점검이 있습니다. 점검 분야가 6개(의료법, 건축, 소방, 전기, 가스, 승강기) 이렇게 나와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집행부의 안전총괄과와 협업하는 부분입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그렇습니다.
조문경 위원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에 따라 3개 병원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돼 있고, 제3종 시설물 지정 실태조사를 위해 세나요양병원도 조사 예정되어 있더라고요. 각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또한 점검결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한 계획은 어떤 것인지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은「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해서 하게 되는데요. 3년간 미실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합니다.
저희 북구에는 병원이 14개인데 그중 큰 치과병원은 입원실이 없어서 대상이 안 되고요. 총 13개 병원이 국가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대상이 됩니다. 그래서 2022년도에 5개 했고 2023년도 2개, 2024년도 3개를 해서 내년도에는 당초계획 세울 때는 3개소를 하겠다고 했는데 정안요양병원 같은 경우 조금 미비한 점이 있어서 올해 한 번 더 점검을 할 계획이고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안전총괄과와 협업해서 각 기관 외부 전문가를 불러서 전반적·총괄적으로 안전에 대해서 점검한다고 보시면 되고요. 당연히 문제나 지적사항이 있으면 바로 조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3종시설물 지정 실태조사는 기준이 준공 후 15년이 경과된 시설물 중 연면적 1,000㎡ 이상 5,000㎡ 미만인 건물을 대상으로 하고요. 시설 조사 결과에서 양호로 나오게 되면 3년, 주의관찰은 2년마다 실태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나요양병원이 올해 하게 되는데 건축 분야 민간 전문가와 합동점검을 하고, 기본적으로 체크리스트가 따로 있어서 거기에 준해서 하고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계획 수립해서 적극적으로, 안전점검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면밀히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잘 하시겠지만 한 번 더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층 이상에 입원실을 보유한 복합건물에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의료기관이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저희 북구에는 없습니다. 예전에 지어진 데는 그런 시설도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북구는 없는데 왜 선정기준을 이렇게 적어놨죠?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개괄적인 설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문경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환
조문경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채오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채오 위원
주요업무계획 624페이지, 감염병 대비·대응체계 강화 및 감염병 관리 관련 질의 드리겠습니다.
현재 감염병 신속대응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신속대응반은 보건소장님을 중심으로 해서 감염병이 생겼을 때 역할별로 총괄팀·역학조사진단팀·행정지원팀·재난의료신속대응팀으로 나눠서 보건소 직원을 위주로 설정이 되어 있고 인사이동이 있으면 현행화하고 그렇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표본감시기관이 의료기관 5개소로 되어 있는데 상황보고나 체계는 어떻게 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표본감시기관은 병원 내 감염관리나 인플루엔자나 이런 걸 각각 해서 병원 5개가 정해져 있고요. 인플루엔자·수족구·안과감염병·급성설사질환·의료감염병 이렇게 분야를 나눠서 개구쟁이소아과는 인플루엔자·소아과, 안과감염병은 호계연세안과, 급성설사질환은 울산아동병원, 의료 관련 감염병은 울산시티병원·울산엘리야병원 이렇게 해서 계속 표본감시를 하고 데이터를 내고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혹시 호흡기 질환 표본감시기관도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인플루엔자와 소아를 개구쟁이소아과의원에서 하고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예. 북구에는 아직 감염병 관리기관으로 지정된 병원은 없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전문병원 말씀이십니까?
임채오 위원
예. 예를 들자면 음압격리실이나 일반격리실을 보유하고 있는 병원이 현재 북구에는 없다고 볼 수 있죠?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울산에서는 울산대학교병원에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예. 김해 같은 경우도 감염병 관리기관을 올해 3곳을 추가 지정해서 13만 명당 1개의 감염병 관리기관이 지정되어 있는데 울산이 의료 쪽으로 더 열악하고요.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예산이나 의료 전문인력 범위를 다 넘어서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단 말이죠.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감염병 관리기관에 대한 전문인력이나 장비라든지 예산이 부족한 지자체 같은 경우에는 울산 같으면 울산대학교병원으로 되어 있으면 동구보건소와 우리가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전문의료기관이 있는 지자체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동구나 남구의 감염병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해서 감염병 예방관리 전문기술을 공유하는 대응체계나 업무연찬회 이런 부분들이 북구는 의료기관이 열악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한 진행이나 사업에 대한 고민들이 혹시 있는지 여쭤보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그 부분은 시 감염병관리과 차원에서 직원들 역량강화교육이나 이런 것들을 5개 구·군이 합동으로 상·하반기나 주기적으로 하고 있고요.
음압 시설이나 이런 것이 울산 관내에는 울산대학교병원밖에 없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터졌을 때 반드시 동구보건소와 연계하지 않더라도 그쪽으로 이송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고요. 거기서 다 소화되지 않는 부분은 타 지자체로 나가겠지만 1차적으로 울산대학교병원에서 환자를 수용하는 것이 구마다 다르다는 개념은 아닌 것 같고, 대응을 신속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시 차원에서 해서 저희가 계속 받고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북구 같은 경우 따로 다른 보건소와 업무 연계를 안 하더라도 울산시를 중심으로 업무를 교육도 하고 진행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예.
임채오 위원
예. 감사합니다.
그리고 636페이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관련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승강기 교체 또는 안전장치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했는데요. 답변을 들어보면 안전장치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사실은 전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신규 교체와 안전장치 설치를 놓고 고민을 했는데요. 여러 구청이나 이런 데를 봤을 때 안전장치를 설치해도 안전에 그렇게 많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판단을 했고요. 또 예산이 두 배 가량 소요되는 것 때문에 올해 같은 경우는 안전장치 설치로 가닥을 잡고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예. 어쨌든 보건소 승강기는 21년 정도로 내구연한이 지난 20년 이상 노후 승강기가 돼 있는데요.
승강기가 단순한 물품이 아니고 여러 가지 부품들이 연결되어 있다 보니까 부품 하나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고장의 원인이 되고, 특히 말씀드렸듯이 몸이 불편하신 분들이 주로 보건소를 찾으시다 보니까 사고가 났을 때 대피가 일반승강기 사고보다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안전장치 설치를 추진하시는데 조속한 시일 내에, 내년도라도 승강기 교체 예산이 확보가 돼야 됩니다. 왜냐하면 울산의 경우에는 지난 2016년도에 국내 최대 규모인 5.8 지진이 경주에서 발생했지 않습니까? 그때 보건소 건물이 지진의 영향을 받았다는 거죠. 그러면 승강기의 안전이 다른 지역보다 위험도가 높다는 뜻입니다.
승강기 안전과 관련해서는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들이 발생했을 때 건물 자체에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특히 북구보건소 승강기는 22년째 사용 중이고 2016년도에 건물 자체에 그런 충격도 가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교체가 시급하다는 말씀 드리고요. 어쨌든 보건소에서 예산적인 요인 때문에 한 번 더 쓴다 하더라도 최소한 내년에는 반드시 교체하는 쪽으로 사업을 만들어가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노력하겠습니다.
임채오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환
임채오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 위원
약국이 북구에 57군데 있는데 송정동에 약 자판기가 있는 걸 봤거든요. 송정복합문화센터 다음 블록에 보시면 제가 약국 이름을 기억 못 하겠는데요. 자판기가 약국 앞에 설치돼 있었거든요. 근데 갑자기 없어진 거예요. 혹시 알고 계시나요? 자판기는 관리 안 하시나요.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기본적으로 안전상비약 판매점 173개소가 있긴 한데 이건 대부분 편의점이나 이런 쪽에….
김정희 위원
약국 바로 앞에 자판기가 있어서 간단한 약 사러, 거기 있다고 생각하고 갔는데 갑자기 없어진 거예요. 그런 것도 좀 사업으로 해서 동네별로 자판기가 하나씩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제가 약국을 나중에 확인하고 업소명을 가르쳐 드릴 테니까 왜 없어졌는지 그쪽에 한번 가셔서 문의해 봐 주십시오.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잘 알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환
김정희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보건행정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및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과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3분 회의중지
10시5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정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발언대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건강증진과장 진상록입니다.
평소 건강증진 사업과 보건 서비스 향상에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박정환 복지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담당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담당팀장 소개)
지금부터 건강증진과 소관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및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기본현황, 2025년도 당초예산 편성현황,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순입니다.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위원장 박정환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건강증진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희 위원
과장님, 팀장님 주요업무계획 보고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647페이지, 건강한 첫걸음! 임신·출산·육아 지원 추진계획 중에 신혼부부 및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작년에 첫 회 시행한 거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은 국·시비 지원을 받은 사업으로 처음 시작하는 사업은 아니었고요. 기존 임신 전건강관리 지원사업 관련해서 2025년도에 사업 자체가 확대돼서 변경되었습니다.
2024년도까지는 예비부부나 사실혼 부부를 포함해서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를 대상으로 1인 1회 지원했었다면 올해부터는 모든 20세에서 49세 남녀를 대상으로 결혼 여부나 자녀 수와도 무관하게 생애 주기별로 1회씩 최대 3회 지원하는 사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김정희 위원
그런데 확대되었는데 예산이 전년도 기정액의 3분의 1 정도밖에 안 되거든요. 예산이 부족할 때는 어떤 방안을 가지고 계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국·시비 보조를 받아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국·시비 같은 경우는 연중 중간중간 집행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예산이 부족하거나 하면 국·시비를 증액해서 지원한다든지 대상자가 줄어서 예산 자체가 남을 계획이면 감액하기도 하고요. 어쨌든 국·시비 보조사업은 전반적으로 추진사항을 확인해서 하고 있으니까 무리 없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김정희 위원
그럼 작년 실적이 적었다는 것으로 보면 됩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작년에 검진비는 약 554건 정도 지원됐고요. 올해 같은 경우에는 확대해서 추진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추진사항을 확인하고 만약 예산이 부족하다면 시를 통해서 예산이 부족한 사항에 대해서 얘기해서 예산을 더 지원받든지 해야 될 상황입니다.
김정희 위원
인원은 앞 연도에는 554명이고 이번에는 500명 예정이었잖아요. 그런데 예산을 보면 금액은 3분의 1로 차이가 나거든요. 그래서 염려돼서 여쭤봤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작년 같은 경우에는 예산 대비해서 실제로 검진받은 부분이 조금 작았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고요. 올해 확대된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도 주의해서 신경쓰고 있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거기에 덧붙여서 우리 구에는 이 사업이 없더라고요. 다른 지역을 보면 ‘맘택시’ 이런 교통비 지원이 울주군 같은 경우는 9억 원에 상당하고 남구는 3억 원 정도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 교통편, 버스 노선 때문이라도 많이 시끄럽잖아요.
교통편이 취약한 곳이 우리 북구인데 남구 같은 경우는 이동 수단이 더 가까운 곳인데도 맘택시나 교통비 지원에 거의 3억 원 예산을 잡아서 임신부들에게 혜택이 가도록 하더라고요. 저희는 교통편도 최고 취약한 곳인데 이런 사업도 한 번 준비해 주시면 고맙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금방 위원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임신부나 영아를 대상으로 택시비를 지원한다거나 아니면 기타 교통비를 지원하는 부분들이 지자체마다 명칭은 달리해서 하고 있습니다만 올해부터 시 교통기획과 주간 사업입니다.
공식명칭으로 ‘바우처 택시’를 활용해서 교통약자 이동지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말씀드리면 2024년도까지는 중증장애인과 휠체어를 사용하는 65세 이상 대상자에 한정해서 시 교통기획과에서 지원하고 있었는데요.
2025년도부터는 임산부, 영·유아뿐만 아니라 85세 이상 고령자에 한해서 확대하여 추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고요. 그리고 바우처택시를 활용해서 하게 되면 1회 지원할 때 평균적으로 약 7,500원을 지원하고 한 달에 4회까지 지원하면 월 3만 원 이내에서 지원하게 되고요.
시 교통기획과에 확인해 본 결과 모바일 앱이라든지 시스템을 갖춰서 빠르면 올해 2월 말이나 조금 늦으면 3월에 시행할 예정이라고 얘기는 전해 들었고요. 울산시 전체적으로 시비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정희 위원
그럼 곧 시행되겠다. 그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아마 빠르면 2월 말이나 3월 초 늦어도 3월 중에는 시행되지 않을까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정희 위원
예.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없는 사업이라서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요즘 당뇨 전 단계라고 해서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연속혈당측정기 사업으로 울주군 같은 경우도 시행하고 있고요. 전국에서도 구리시라든가 서산시에서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식사하고 바로 측정하는 게 아니고 요즘은 침으로 되어 있는 패치를 몸에 부착하고 밖에서 활동하면서 수시로 측정할 수 있게 휴대폰에 연동해서 하는 사업이 있더라고요. 우리도 그런 사업을 발 빠르게 하면 좋지 않겠나 싶어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연속혈당측정기 사업 같은 경우에는 어쨌든 대규모의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이라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전국의 지자체 중에서도 시, 군, 구로 구분을 하는데요. 일반 시나 군 같은 경우에는 자체 재원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에 비해서 구 단위의 경우 자체 재원이 상당히 열악하다. 특히나 우리 북구 같은 경우에는 그런 재원을 확보하는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열악한 측면이 있다.
저희는 구이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기로는 울산시에 건의해서 4개 구가 공동으로 시비를 지원 받아서 하는 방안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금방 말씀하신 그 부분은 시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건의를 한번 해 보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모든 게 재원이다. 그죠? 구리시 같은 경우 사업이 너무 잘 되어서 올해 같은 경우 더 확대해서 할 계획이라고 하더라고요. 한번 관심 가져달라는 의미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다른 지자체에서 하는 사업 사례를 한번 보고 그 사안에 대해서 시에 적극적으로 건의해서 시행되도록 해 보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그리고 646페이지에 보면 모DO 함께! 모頭 똑똑! 치매안심센터 추진계획에 우리마을 총명단 치매예방교실 운영 있잖아요. 작년에도 경로당 11개소를 했는데 북구만 하더라도 경로당 수가 140개소가 넘는 상황이잖아요. 한 동네에 2,3개소라도 늘려서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우리마을 총명당은 치매예방교실만 운영하는 겁니까? 프로그램이 다른 게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북구 관내 경로당이 많은데요. 경로당 전체를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고 한 군데만 계속 연속해서 하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어서 2년마다 우리마을 총명당을 새로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명당 외에도 전체 경로당에 대해서 치매예방교실 관련 활동으로 매년 경로당에 한 번 이상은 다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소 사업에도 치매뿐만 아니라 경로당에 건강관리존이라고 해서 혈압, 혈당기를 설치해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팀별로 경로당을 어떻게든 수시로 방문하면서 거기 계신 분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김정희 위원
우리마을 총명당이라는 팻말이 경로당 앞에 붙다 보니까 어르신들도 엄청 자부심을 가지고 우리 경로당은 우리마을 총명당이라고 자랑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수업은 140개소 골고루 다 하고 계신다고 했잖아요.
총명당 팻말이 얼마 정도 할지는 모르지만 갯수를 늘려서라도 해 주면 어르신들이 우리 경로당이 최고인 줄 알고 우리마을 총명당이라고 자랑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다른 경로당과 차이가 크게 안 나도록 많이 늘려줬으면 좋겠습니다. 한번 검토해 봐주십시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부분은 치매 관련해서 시간선택제로 해서 국·시비 지원을 받아서 하고 있는데 현재 상황을 말씀 드리면 인력 자체가 시간선택제 중에서도 결원이 제법 있습니다. 그 부분은 정원 외로 시간선택제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작년에 퇴직하신 분을 대체하는 채용으로 연계해서 움직이고 있고요.
그리고 내부적으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어쨌든 올해 안에 그런 부분을 해소하고 또 여건이 된다면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조금씩 늘려갈 수 있다면 그리고 치매 관련 사업이 대부분 국·시비 보조를 받아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위원님의 말씀은 참고해서 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정희 위원
예.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환
김정희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조문경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문경 위원
과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 수고 많으십니다. 방금 김정희위원이 질의한 우리마을 총명당 치매예방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질의도록 하겠습니다. 646페이지입니다.
추진계획 내용 중에 치매극복 선도단체·안심가맹점 운영이 있는데요. 기존 52개소에서 2개소를 확대 운영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곳의 역할은 어떤 것이며 지정할 때 어떤 요건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이 부분은 치매극복활동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선도단체나 안심가맹점을 하고 있는데요. 치매 관련 교육을 수료한 것을 확인해서 선도단체나 안심가맹점 지정번호도 부여하고 현판도 제작해서 부착하고 있는데요.
선도단체나 안심가맹점을 하려면 치매에 대한 교육을 수료해야 되고요. 작년에 신규로 약 3개소 정도 확대해서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확대하는데 매년 조금씩 확대해서 운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이렇게 참여하는 단체들에 대한 보상이나 예산 같은 것이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활동 수당 그런 부분은 아니고요. 봉사 개념으로 활동하는 지역의 단체나 가맹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문경 위원
그러니까 아무 대가도 없고 인센티브 같은 것도 전혀 없이 지정만 해 주면 되는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별다른 예산이나 지원 자체는 없습니다. 이분들이 치매 관련 활동할 때 봉사활동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자원봉사센터의 봉사점수를 연계해서 하고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가장 잘 되고 있는 선도단체 한두 개만 말씀해 주세요.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구체적인 단체 명칭은 지금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별도로 ….
조문경 위원
주민자치과에서 주도하는 관변단체 예를 들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보면 자연보호북구협의회나 주민자치회 이런 단체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단체들도 할 수 있다는 이 말씀이시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단체도 있고 기업, 기관, 학교도 가능하고요. 단체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단체 외에도 다양한 주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그러니까 자원봉사 점수라든지 이런 부분으로 인센티브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조문경 위원
앞으로 노인 인구가 많이 늘어나니까 실질적으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작동될 수 있도록 건강증진과에서 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알겠습니다.
조문경 위원
마지막으로 신규시책에 대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55페이지에 보면 9988 어르신 근력 강화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실내 걷기트랙 조성에 대해서 신규시책으로 올라와 있는데요. 제가 가보니까 실내 걷기트랙을 만들만한 규모가 되지 않던데 실내 면적이 어떻게 되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가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2층 내 프로그램실에 걷기트랙을 이미 조성했거든요. 걷기트랙은 타원 형식으로 조성하면서 ….
조문경 위원
길이가 어느 정도 될까요?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면적은 2층 프로그램실만 228㎡ 정도 되고요. 그리고 그냥 걷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트랙 자체 내 미션을 줘서 운동을 할 수 있는 트랙 공간으로 구성했고요.
조문경 위원
좀 더 재미있게 구성됐다 이 말씀이시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미션이 6개에서 7개 정도 됩니다. 펀치와 줄, 도르래, 그리고 아령 공간도 있고요. 어깨운동을 위해서 회전돌림판, 걸어가면서 미션을 수행하고 한 단계 나아가서 또 미션을 수행해서 한 바퀴를 돌 때 6개에서 7개의 미션을 수행하면서 하는 건강운동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조문경 위원
겨울철에 실내운동이라서 제가 보기에는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이 좀 있지 않겠나 싶은데 저도 한번 가봐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대상이 농소2동 어르신 500명으로 되어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가 대상 자체를 농소2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는 보건소와는 다르게 설립 취지 자체가 접근하기 어려운 취약지역 있지 않습니까. 그런 취약지역에 조성하는 센터라고 보시면 되고요. 센터에 관할구역이 있습니다.
조성 당시 관할구역을 농소2동을 대상으로 해서 특히 이화정도시재생사업을 하면서 만든 센터이기 때문에 관할구역 자체가 농소2동을 관할한다 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래서 농소2동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부분입니다.
조문경 위원
조금 모순이 있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는 북구 전체가 사용하는 것이지 농소2동에 소재지가 있다고 해서 농소2동 사람들만 사용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북구 보건소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북구 전체에 있는 사람들이 다 사용하는 것이고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같은 경우 예를 들면 위치적으로 많이 떨어져 있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렇다면 건강생활지원센터는 강동동에도 있어야 되는 거예요.
물론 농소2동 어르신들한테 우선적으로 배정한다든지 길 건너 농소3동 쪽에서 와서 활용할 수도 있고요. 또 예를 들면 강동에 사는 어르신이 농소2동에 딸집이 있다든지 아들집이 있다든지 해서 농소2동에 손주들 본다고 할 때 남은 시간 운동 좀 해야 되겠다고 하면 적극적으로 배려해 줘야 되는 것 같은데요. 과장님 생각은 어떻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위원님이 말씀하신 취지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 지침상에 보면 소재지가 중산동에 있다고 해서 그런 것보다 센터를 설립 목적이나 거리 취약지역에 대해서 보건복지부의 승인을 받아서 조성한 부분인데요.
어쨌든 취약지역에 대한 건강관리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인근 지역의 주민에 대해서는 모집 상황을 보고 그런 부분들이 생기면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든지 다른 방안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문경 위원
과장님, 답변 잘 들었고요. 답변 중에 말씀하셨는데 보건복지부 승인이 농소2동 어르신들만 하라는 승인은 아니지 않습니까. 그런 건 아니니까 과장님 말씀하신 대로 북구 전체를 대상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주기를 바라고요.
하나 더 부탁드리는 것은 실내 걷기트랙이 조성되어서 운영하고 있는데 처음으로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에 관한 예를 들면 안전사고 발생 시 어떻게 하겠다는 대응 매뉴얼 같은 것도 정해야 되지 않겠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신규시책으로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라서 일단 1월과 2월 중에 대상자를 모집하는데 실질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약 3월부터 추진할 계획에 있고요.
그리고 위원님이 말씀하신 안전사고 부분은 센터에 대해서 영조물배상보험에 가입되어 있기 때문에 괜찮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조문경 위원
과장님,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환
조문경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임채오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채오 위원
방금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실내 걷기트랙 조성이 2024년 이월사업 시설비 예산으로 진행했는데 당시 약 970만 원 정도로 예상했었는데 예산이 얼마 정도 소요됐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실내 걷기트랙 조성 말씀이시죠?
임채오 위원
예. 맞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이 부분은 신규시책으로 잡으면서 작년에 국·시비 보조받은 집행 잔액이 조금 남아 있었습니다. 그 부분으로 작년 연말에 실내 걷기트랙 조성을 완료했고요. 금액은 약 978만 원 정도로 이미 조성은 완료했고요. 여기 2025년도 주요업무계획서에도 나옵니다만 2월까지 모집해서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임채오 위원
과장님이 보시기에는 추가적인 예산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까?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예. 지금 추가적인 예산은 더 이상 필요는 없고요. 이화정건강생활지원센터 내에서 운동할 때 맨몸으로 하는 운동보다 기구 중에 어르신들이 하기 좋은 스모비라는 기구가 있습니다. 스모비를 추가로 현재 있는 예산으로 구매해서 그런 부분을 활용해서 트랙까지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임채오 위원
예.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북구보건소가 통합건강증진사업과 정신건강사업에서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 작년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소장님도 새로 부임해 오셨는데 동구보건소에 계셨던 동안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감염병에 관해 전문적으로 활동을 많이 하셨고요. 그리고 지자체 건강증진사업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는데 북구 보건소에서도 감염병 예방이나 건강증진과 관련해서 소장님의 많은 활동들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최근에 북구 지역의 정화조 695곳을 직접 방문해서 방역도 하고 그러니까 감염병 예방에 있어서 매개충을 우선적으로 부화되기 전에 잡는 다양한 활동을 시작하셨는데요. 소장님께 질의를 드리면 북구 감염병이나 건강증진 관련해서 올 한 해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신수진
제가 북구에 온 지 두 달 가량 됐습니다. 그래서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비롯한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서 북구 주민들의 건강 수준, 부족한 부분과 잘하고 있는 부분들을 계속 파악하고 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오늘 이 자리에서 많은 의견들 주셔서 앞으로 사업을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구상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많이 도와주시고요. 감염병은 북구 같은 경우에는 지역 주민들의 구성이 다른 구와 좀 다르다 보니까 청소년, 어린이 위주로 조금 더 많이 포커싱을 맞춰야 될 것으로 생각이 들고요.
고령 인구는 조금 적은 편이지만 그러니까 생활 습관들이나 고령자의 예방 접종률은 다른 지역보다는 낮은 편이기도 하고 비만도 올라가고 있는 등 다양한 문제 또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가 부족한 부분들은 저희 직원들 그리고 위원님들, 집행부와 잘 상의해서 좋은 구성안을 만들겠습니다. 많은 조언 주시고 또 많이 도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임채오 위원
예. 감사합니다. 우리 북구주민들의 건강을 잘 진단해 주셔서 그 데이터를 활용해서 올 한 해 사업을 전체적으로 잘 진행해 주시기를 당부드리면서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환
임채오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건강증진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질의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건강증진과장 및 관계 공무원, 수고하셨습니다.
2월17일부터 주요업무계획 보고 준비로 애써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고 위원님들께서 건의하신 사항을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24회 임시회 제6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제7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0분 산회
출석위원
박정환 조문경 김정희 임채오
출석전문위원
전문위원 장판성
출석공무원
보건소장 신수진 보건행정과장 방옥선 건강증진과장 진상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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