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위원 검토의견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세입 분야 그 외 수입 관련입니다.
세외수입 체납액 3,109만4,050원은 소송비용 회수금으로 우리 구를 소송당사자로 하는 각종 소송에서 우리 구가 승소한 경우 패소한 원고에 대해서 법원의 소송비용액 확정 판결에 의하여 회수하는 금액입니다.
그 외 수입 중 소송회수 비용 수납액은 총 5건으로 1억5,657만737원을 수납하였고, 미 수납액은 4건에 3,109만4,050원입니다.
소송비용 회수율을 높이고자 체납고지서 발송 및 납부독려를 지속 추진하여 징수율 제고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소송비용 회수는 국세, 지방세 징수 절차인 압류, 가압류 등 공법상 징수방법으로는 할 수 없고 민사집행법에 따라 법원에 체납자의 재산명시, 재산조회, 강제집행(경매)의 절차를 거쳐 진행됨에 따라 채권을 회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회수에 따른 필요적인 경비가 수반되는 등 집행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향후 체납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납부독려를 통한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추진하여 소송비용의 회수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관련 전문위원 검토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결산서 169페이지, 집행잔액 발생 사유와 매곡천 다큐멘터리 제작 및 방송 활용 사례, 그리고 매곡천 친수환경 및 경관조명 홍보 현황 등 구정홍보 추진성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행잔액 발생 사유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 잔액 896만 원은 사무관리비 234만 원, 공공운영비 127만 원, 기타보상비 254만 원 등 예산 목별 전체 집행 잔액으로 주요내용은 사무관리비는 구정소식지 무룡산 제작, 공공운영비는 구정소식지 발송 우편요금, 전산개발비는 인터넷신문 무룡산 홈페이지 개편사업 용역, 그리고 SNS 서포터즈 원고료 등 집행잔액입니다.
다음으로 매곡천 다큐멘터리 제작 및 방송 활용 사례 등 구정홍보 추진성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매곡천 다큐멘터리는 2020년5월부터 12월까지 제작기간을 거쳐 12월12일 UBC 울산방송을 통하여 방송되었으며, 활용사례로는 농소2동 매곡천 축제 개최 시 다큐멘터리 영상을 상영할 예정이며, 향후 매곡천 관련 각종 행사 시 활용할 계획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지난 2020년10월 매곡천 준공식 때 UBC 프라임뉴스 현장생방송을 진행하였으며, 유튜브 매곡천 홍보영상 자체제작·업로드 3회, 블로그 등 SNS를 활용한 홍보 5회, SNS 서포터즈를 활용한 홍보 11회, 청내 LED 전광판과 구정홍보TV 일일 30회 송출 등 실시하였습니다.
주민 친화적으로 다시 태어난 매곡천을 더욱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캐릭터 활성화 사업 집행잔액 발생 사유와 캐릭터 인지도 제고 및 인프라 확장 등을 위한 중장기적 캐릭터 활성화 방안과 사업 추진성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행잔액 발생 사유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산 잔액 241만 원은 자산물품취득비 112만 원, 사무관리비 56만 원, 기간제근로자등보수 73만 원 등 예산 목별 전체 집행 잔액으로 주요내용은 자산물품취득비는 영상편집 장비, 사무관리비는 영상촬영장비 소모품, 기간제근로자등보수는 가족수당 등 집행잔액입니다.
다음으로 캐릭터 인지도 제고 및 인프라 확장 등을 위한 중장기적 캐릭터 활성화 방안과 사업 추진성과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캐릭터 활성화는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수립과 점진적인 접근이 필요한 사업으로 작은 활동들이라도 하나하나 축적하듯이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에 캐릭터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적 로드맵을 수립하여 캐릭터 활동의 외연을 확장하고 인지도를 제고할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캐릭터 활성화와 인지도 확산을 위하여 관내 및 청사 내 공공디자인에 쇠부리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비롯, 주요관광지를 쇠부리가 소개하는 영상관광가이드 제작, 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쇠부리 활용 프로그램인 아빠와 함께하는 쇠부리 캐릭터 도시락 만들기 등 주민 친화적 프로그램 개발·운영은 물론 타지자체 행사와 축제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입니다.
주요 성과로는 지난해 10월 캐릭터 공식출범 이후 총 30회 관내주요행사에 참석해 명예홍보대사로 왕성하게 활동하였으며, 총 19회의 캐릭터 활용 구정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를 비롯, 청사 내 전광판, 구정홍보 TV 등 다양한 홍보채널에서 활용하여 홍보하였습니다.
특히 쇠부리 캐릭터가 북구 주요명소를 소개한 뮤직비디오는 4만3,000건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받는 등 쇠부리 관련 콘텐츠들이 조회 수 상위권을 차지하고, 이에 타구·군의 벤치마킹 문의가 들어오는 등 공식 유튜브도 구정 홍보채널로 확고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울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고래 TV와 협업하여 쇠부리가마 체험 콘텐츠를 제작한데 이어 울산시가 진행하는 울산주거 주소갖기 운동 챌린지 캠페인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등 북구는 물론 울산시 전체로 인지도를 넓히며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외에도 쇠부리가 직접 체험하는 생활민원 현장 체험 등 이벤트성 활동들을 수시로 개발·진행할 계획이며, 또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관내 상업시설들과의 협업하여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영상콘텐츠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캐릭터 활성화 중장기 계획을 통하여 캐릭터에 대한 인지도를 점차적으로 높이고 인프라를 확장할 수 있도록 사업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전문위원 검토보고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